2000만명을 넘은 해외여행 인구는 단순 관광을 넘어 여가·취미활동을 즐기는 방법 중 하나로 발전하고 있다. 마라톤, 스킨스쿠버, 수상스키, 배드민턴, 클라이밍 등 생활체육·레저 종목을 여행지에서 즐기는 인구가 늘어난 점이 이를 잘 보여준다.


다음달 8일 괌(GUAM)에서 개최할 유나이티드괌마라톤(UGM)대회에도 이미 지난해를 넘어선 한국인이 참가를 신청했다. 올해로 6회째인 대회는 더 이상 마라토너의 전유물이 아닌, 괌을 찾은 내외국인이 함께 달리고 즐기는 글로벌 축제로 발전했다. 전문 마라토너뿐만 아니라 가족, 연인, 친구 단위의 참가자는 매년 늘고 있다. 괌의 유명 호텔리조트인 PIC가 사무국을 맡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연예인도 초대하는 등 대회 흥행을 유지한 공로가 크다.


유나이티드괌마라톤, 경기지역 마라톤 동호회 참가문의 쇄도

매년 늘어나는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부터는 유나이티드항공의 후원을 받아 ‘유나이티드 괌 마라톤’(United Guam Marathon·UGM)으로 공식 대회명을 변경했다.



올해는 특히 경기권 마라톤 동호회들 참가 문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원의 한 생활체육 동호회 리더 이승종씨는 "UGM 기록으로 다른 국제대회 출전자격을 얻을 수 있어 국내 애호가들은 국제마라톤의 등용문으로 인식한다"고 참가 이유를 말했다.

유나이티드괌마라톤, 경기지역 마라톤 동호회 참가문의 쇄도

이번 UGM은 아름다운 괌의 해변을 따라 세계 20여개국에서 모인 4000여명의 마라토너가 참여한다. 풀, 하프 마라톤, 10K, 5K 등 코스마다 괌의 아름다운 명소들이 있어 눈이 피로하지 않다.


UGM은 한국인의 참여도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2013년 139명을 시작으로 꾸준히 증가해 지난해에는 506명이 참가해 2016년보다 15%나 늘었다. 성적 중심의 대회가 아니지만, 그럼에도 성적이 좋다. 3년 연속 풀코스 우승자가 한국인(류승화씨)이다.


유나이티드괌마라톤, 경기지역 마라톤 동호회 참가문의 쇄도

UGM의 외국인 여행객 참가비중이 높은 이유는 축제 분위기라는 데 이유가 크다. 화려한 식전, 식후 행사로 더욱 특별한 방법으로 괌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포토존 및 각종 이벤트 부스를 설치해 참가자뿐만 아니라 이들을 응원하는 일행들도 함께 축제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 마라토너에게 힘을 북돋아주는 공연, 응원단, 에이드 스테이션도 볼 수 있다.
또 대회 참가자들은 괌 유명 레스토랑, 쇼핑센터 등 다양한 곳에서 할인혜택을 누릴 수도 있다. 이달 19일부터 다음달 19일까지 한 달간 ‘잇 숍 런’(Eat. Shop. Run.) 프로모션을 진행해 마라톤 참가자에게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괌은 우리나라에서 인기 있는 여행지이다. 휴양, 관광, 쇼핑, 액티비티, 안전 등 마음 편히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곳이라는 장점이 괌을 찾게 한다. 괌정부관광청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괌을 방문한 외국인 순위에서 한국인은 일본인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2018 UGM 참가 주요 정보


유나이티드괌마라톤, 경기지역 마라톤 동호회 참가문의 쇄도


1. 대회 온라인 접수 3월18일 마감

유나이티드 괌 마라톤 한국 사무국 홈페이지를 통한 5차 온라인 접수는 3월18일 마감한다. 할인된 금액으로 등록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로, 3월19일 이후에는 괌 현지 엑스포장에서 추가 접수만 가능하다.

2. 패키지상품 이용 가능

UGM은 항공편, 호텔, 대회 참가 예약 등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패키지상품도 있다. 80만~140만원대의 가격으로 마라톤 참가권, 인천-괌 왕복 항공권, PIC괌 숙박권 등으로 구성했다. 사무국 관계자는 “합리적인 가격과 실속 있는 구성으로 휴양과 마라톤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상품이다”라고 말했다. 패키지상품을 판매하는 주요 여행사는 다음과 같다.

노랑풍선, 롯데관광, 모두투어, 보물섬투어, 에어텔닷컴, 여행박사, 인터파크투어, 자유투어, KRT, 참좋은여행, 하나투어, 한진관광.

3. 괌정부관광청 대회 이벤트 진행

괌정부관광청은 이달 18일까지 대회 관련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응모방법은 괌정부관광청 네이버 공식블로그를 이웃 추가한 후 이벤트 게시물을 지정, 해시태그와 함께 본인의 SNS채널에 공유하면 된다. 공유한 게시글 URL은 이벤트 게시물 댓글에 남겨야 하며 댓글에 서로이웃을 소환하면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다.


괌정부관광청은 추첨을 통해 △괌 PHR호텔 3박, 왕복항공권, 마라톤 참가티켓, IT&E 유심칩(2명) △괌 트래블 패키지(20명) △스타벅스 기프티콘(100명)을 증정할 예정이다.

편성희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