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주요 증권사에 해외 파생 등 고위험 투자 상품에 대한 투자자 보호와 함께 이와 관련된 과도한 이벤트와 광고 자제를 요청했다. 사진은 서울 여의도 금감원. /사진=뉴시스

금융감독원이 주요 증권사에 해외 파생 등 고위험 투자 상품에 대한 투자자 보호를 강조하며 해외 주식 및 파생상품 관련 과도한 이벤트와 광고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금감원은 9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주요 증권사 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 및 준법감시인을 대상으로 '고위험 해외투자 상품 투자자 보호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요청했다.


금감원은 이날 간담회에서 증권사가 수익성보다 투자자 보호를 우선시하는 영업 문화를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위험 해외투자 상품에 대한 리스크 관리 강화의 필요성도 역설했다.

상품 출시 단계에서 해외 고위험 상품의 리스크가 소비자에게 미칠 영향을 충분히 분석하는 등 사전적 내부통제 강화도 당부했다. 상품 판매 과정에서는 해외 자본시장의 특성과 환율 변동성 등을 투자자가 명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안내 절차 강화가 필요하다는 점도 짚었다.

해외 시장 변동성 확대에 대비해 레버리지 투자 등 특정 상품으로 쏠림이 발생하지 않도록 현행 리스크 관리와 성과보상(KPI) 체계의 재점검도 요청했다.


이밖에 해외 주식·파생상품 관련 과도한 이벤트나 광고가 과당매매(회전매매) 경쟁을 유발할 수 있는 만큼 각 증권사의 자제도 당부했다.

금융투자협회는 해외 파생상품 교육제도 시행 전 투자자 보호 관점에서 금융상품 광고 심사를 강화하겠다고 답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재 진행 중인 증권사 현장점검을 통해 해외투자 관련 투자자 보호 관리체계가 미진한 증권사에 대해서는 즉시 개선하도록 지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증권사 내부통제 정비 등을 통해 투자자 보호 중심의 판매 관행이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