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길 스마일게이트RPG 대표가 대상 수상소감을 말하고 있다. /사진=채성오 기자
지원길 스마일게이트RPG 대표가 대상 수상소감을 말하고 있다. /사진=채성오 기자
‘로스트아크’가 2019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대상을 포함해 6관왕을 수상하며 독보적인 게임성을 인정받았다. 시상식에서는 13개 부문에서 총 20개의 상이 시상됐다.
13일 오후 5시부터 부산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에서 열린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스마일게이트 RPG는 로스트아크로 6관왕을 차지했다.

인기게임상 수상으로 포문을 연 로스트아크는 기술창작상을 모두 휩쓸며 게임성을 입증했다. 기획/시나리오, 사운드, 그래픽, 캐릭터 등 4개 부문에서 수상하며 지난해 11월 온라인게임시장에 혁신을 이끌었던 성과를 인정받았다.


로스트아크는 본상 후보들과의 치열한 경쟁 끝에 대상을 수상했다.

본상 후보는 로스트아크, BTS월드, 달빛조각사, 킹 오브 파이터즈 올스타,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 창세기전: 안타리아의 전쟁, 쿵야: 캐치마인드, 크레이지 아케이드 BnB M, 로건: 더 시프트 인 더 캐슬, 트라하, 미스트오버 등 12개 작품이다.

게임대상 본상은 전문 심사위원단의 심사(60%) 외에 게임업계 전문가 투표(20%)와 네티즌 투표(20%)를 더한 결과에 다양한 시각과 의견들을 반영해 최종 결정됐다.


12개 작품중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 쿵야: 캐치마인드가 모바일 부문 우수상을 받았다. 미스트오버는 콘솔패키지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최우수상은 엑스엘게임즈가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가 퍼블리싱한 달빛조각사에게 돌아갔다. 달빛조각사의 경우 게임을 소재로한 동명의 웹소설 지식재산권(IP)를 기반으로 ‘리니지의 아버지’ 송재경 엑스엘게임즈 대표가 개발에 참여해 화제를 모았다.

최관호 엑스엘게임즈 각자대표가 최우수상 수상소감을 말하고 있다. /사진=채성오 기자
최관호 엑스엘게임즈 각자대표가 최우수상 수상소감을 말하고 있다. /사진=채성오 기자
이날 수상자로 올라온 최관호 엑스엘게임즈 각자대표는 “격려차원에서 주시는 준 것으로 알고 퍼블리셔 카카오게임즈와 감사히 받겠다”며 “게임은 이제 문화를 넘어 예술로 인정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재미와 감동을 넘어 개인과 사회에 성찰을 제공할 수 있도록 자존심과 자긍심을 갖고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로스트아크는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올해의 대상을 수상하며 또 한번 경쟁력을 입증했다. 지난해 11월 출시된 로스트아크는 모바일 게임 위주로 재편된 국내 게임시장에 PC 플랫폼의 MMORPG의 경쟁력을 보여준 타이틀이다. 출시 일주일 만에 동시접속자 35만명을 돌파하며 큰 관심을 받았다. 최고 레벨 달성후에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와 반복 플레이를 줄였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지원길 스마일게이트RPG 대표는 수상자로 단상에 올라 소감을 밝혔다. 그는 “7년간의 개발기간 동안 PC시장에 대한 의문 등 많은 불확실성이 존재했다”며 “스마일게이트 그룹의 지지가 있었고 가능성을 믿고 함께한 개발진이 있었기에 이런 성과를 거둔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원길 대표는 “로스트아크를 기다리고 즐겨주신 팬분들께 감사드리며 이 상은 유저분들이 주신 것이라 생각하겠다”며 “첫 개발 슬로건처럼 RPG 팬들에게 감사드리고 더 훌륭한 게임을 만들어 보답드리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대상과 최우수상을 받은 스마일게이트 RPG와 엑스엘게임즈는 각각 상금 1000만원과 500만원을 받았다. 다음은 수상작 및 수상자 전문.

▲대상-로스트아크(스마일게이트RPG)
▲최우수상-달빛조각사(엑스엘게임즈)
▲우수상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체리벅스)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퍼니파우)
-쿵야 캐치마인드(넷마블엔투)
-미스트오버(크래프톤)
▲기술/창작상
-기획․시나리오 분야: 로스트아크(스마일게이트RPG)
-사운드 분야: 로스트아크(스마일게이트RPG)
-그래픽 분야: 로스트아크(스마일게이트RPG)
-캐릭터 분야: 로스트아크(스마일게이트RPG)
▲우수개발자상
-프로그래밍: 신정모 에이아이엑스랩
-기획/디자인: 정원용 에이아이엑스랩
▲사회공헌우수상-라이엇게임즈코리아
▲차세대 게임 콘텐츠상-포커스 온 유(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인기게임상-로스트아크(스마일게이트RPG)
▲게임비즈니스혁신상: 전광배 펄어비스
▲스타트업 기업상-모아이게임즈
▲인디 게임상-용사식당(팀타파스)
▲자율규제 이행 우수기업상-테이크원컴퍼니
▲굿게임상-BTS월드(테이크원컴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