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및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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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이 개발한 생분해성 바이오 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상용화 범위가 넓어진다. 이 소재는 위생행주와 빨대, 인조잔디 충전재 등 국내외 산업계에 적용될 예정이다.CJ제일제당은 PHA를 적용한 '빨아쓰는 생분해 위생행주'와 '생분해성 빨대' 등을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PHA는 토양과 해양 등 자연환경에서 분해돼 미세 플라스틱을 남기지 않는 소재다.'빨아쓰는 생분해 위생행주'는 PHA가 위생용품에 상업화된 첫 사례다. CJ제일제당과 유한킴벌리, 유진한일합섬 3사가 협력해 PHA, PLA, 펄프 등 생분해성 소재만으로 개발했다. 국내 공인시험기관에서 45일 만에 90% 이상 생분해되는 결과를 얻었으며(ISO 14855 기준), 크리넥스 브랜드로 출시된다.PHA를 적용한 '생분해성 빨대'는 내년 초 폴바셋 일부 매장에서 시범 도입된다. 석유계 소재를 사용하지 않았으며 향후 국내 다른 카페 프랜차이즈로 도입을 확대할 계획이다. 미국에서도 현지 공급업체와 협력해 PHA 빨대 공급을 늘려가고 있다.산업용 소재로도 적용된다. 이달 초 스웨덴 바이오소재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협력해 현지 축구장 일부에 인조잔디용 충전재로 PHA를 공급했다. 이는 유럽연합(EU)이 2031년부터 미세플라스틱을 유발하는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하는 데 따른 것이다.CJ제일제당은 2022년 생분해 소재 브랜드 'PHACT'(팩트)를 론칭한 후 PHA 적용 제품을 확대해왔다. 2022년 '바닐라코' 클렌징밤 용기를 시작으로 2024년에는 올리브영 '오늘드림' 서비스의 상품 포장재에 PHA 비닐을 도입했다. 이 외에도 '러듀얼 칫솔', '햇반 컵반' 포장재 등에도 PHA를 적용했다.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먹고 세포 안에 쌓는 고분자 물질이다. 최근에는 미국 플라스틱산업협회로부터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받았다.CJ제일제당 관계자는 "국내외 파트너사와 협력해 PHA 상용화를 확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환경 부담 저감을 고려한 생분해성 소재 솔루션을 선보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5.11.26 -
공사현장의 중대재해와 인력난이 건설산업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지목되는 가운데 모듈러(조립식) 공법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공장에서 제작해 현장으로 운반 후 조립하는 방식의 모듈러 공법은 친환경 건축 기술로도 각광받고 있어 정부와 국회는 관련 법 제정을 추진하며 지원에 나섰다. 다만 상용화까지는 비용과 제도 등 걸림돌이 있다.국토교통부는 지난 7일 9·7 부동산 공급대책의 후속 조치로 'OSC(탈현장 공법)·모듈러 특별법'(가칭) 제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내년 상반기 내 법 제정을 추진, 하반기에 모듈러 매입임대주택 시범사업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모듈러 공법은 공사 품질의 편차가 적고 공사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현장 작업이 줄어 추락·붕괴 위험이 적어 안전사고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무엇보다 정부가 중대재해 감축과 내국인 인력난 해소를 추진하고 있어 이 같은 동시에 완화할 수 있다.유일한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공장에서 제작한 부품을 현장으로 옮겨 조립만 하면 돼 안전사고 저감에 도움이 된다"며 "현장 작업이 최소화돼 기존 공법 대비 공사 기간도 약 20~30% 단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건설현장 인력 고령화도 해결할 수 있을 전망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현장의 내국인 청년 근로자를 확보하기가 점점 어려워짐에 따라 50~60대와 외국인 중심으로 재편된지 오래됐다"면서 "모듈러 공법은 현장 투입 인력을 줄여 인력난 대응 효과가 크다"고 말했다.건축자재의 재활용률도 장점이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에 따르면 모듈러 건축자재의 재활용률은 82.4%에 달한다. 재활용률이 높아지면 폐기물 처리 비용도 절감된다. 공사 현장에서 발생하는 분진과 소음 등이 감소하고 탄소 배출 저감 효과도 기대된다.━정부, 특별법 제정 '지원사격'… 건폐율·용적률 15%↑━정부도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며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정부가 추진 중인 특별법은 ▲모듈러 정의규정 등 법령체계 명확화(기준정립) ▲모듈러 생산인증 및 건축물 인증제도 신설(인증제도) ▲현장공사 위주의 규제 완화(규제개선) ▲OSC진흥구역 등 고비용 구조 해소를 위한 인센티브 마련(인센티브)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해당 법안에는 건폐율(대지면적 대비 건물 바닥면적 비율)과 용적률(대지면적 대비 건물 연면적 비율) 상향 조정도 담길 예정이다. 모듈러 주택의 건폐율과 용적률을 기존 대비 15% 이상 상향 조정하는 내용이다. 국회에선 모듈러 공법에 대한 3건의 주택법 개정안이 발의됐다. 지난 1월 한정애 의원 등 10명이 발의한 개정안에 이어 지난해 7월 서범수 국민의힘 의원 등 12명, 지난해 9월 허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15명이 발의한 개정안이 소위원회 심사를 받고 있다.유 위원은 "국내 모듈러 건축시장 규모는 지난해 5637억원에서 2023년 8064억원으로 성장했다"며 "시장 규모가 커지는 상황에 정부와 국회가 건폐율·용적률 인센티브를 논의하는 것은 매우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상용화까지 '비용·제도' 등 넘어야 할 산 많아━ 다만 상용화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가장 큰 문제는 비용이다. 모듈러 공법이 상용화되지 않으면서 기존 현장 대비 공사비가 높다 보니 기업별로 높은 초기 투자비용이 필요하다. 발주처마다 공간·창문·기둥 규격이 달라 자동화 생산의 효율이 떨어지는 문제점도 지적된다.박희대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정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시범사업 결과 기존 방식 대비 공사비가 약 30%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며 "모듈러 자재라도 자동화 생산을 통해 단가를 낮춰야 하지만 발주처마다 자재 규격이 다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모든 아파트의 구성 부품을 동일 규격으로 변경할 수는 없겠지만 몇 가지 타입으로 규격화해 모듈러 생산설비의 효율을 높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운송 비용도 걸림돌이다. 도로교통법상 적재물은 폭 2.55m, 높이 4m, 길이 16.7m 이내까지 별도 신고 없이 운행할 수 있다. 모듈러 자재는 대부분 허가 기준을 초과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법 기준을 넘으면 심야 시간(밤 10시~오전 6시)에만 운행할 수 있다"며 "주간에도 운송하기 위해 자재를 분할할수록 조립 비용과 시간이 함께 늘어난다"고 말했다.모듈러 공법이 보편화되려면 제도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유 위원은 "특별법과 개정안이 활발히 논의되는 듯 보이지만 아직까지 체감되는 신호는 없다"며 "하나라도 빠르게 추진돼야 모듈러 공법에 대한 정부의 의지와 방향성이 전달될 것"이라고 지적했다.법률 개정안은 현재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계류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개정안을 발의한 의원실 관계자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회부됐고, 4월 상정된 것으로 파악된다"며 "현재는 상임위에서 계류 중이며 진행 시점은 예상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2025.11.10 -
"삽이 아니라 AI(인공지능) 센서가 안전을 지킨다."5일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2025 스마트건설·안전·AI 엑스포가 개막했다. 현장에서는 로봇개, 자율주행 로봇, AI 카메라를 탑재한 센서 로봇이 눈길을 사로잡았다. 가장 먼저 발길이 멈춘 곳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부스다. 재난·안전 플랫폼 코너에서는 AI CCTV가 실시간 영상을 분석하며 위험을 감지하고 있다. 화면에는 안전모를 쓰지 않은 작업자를 즉시 인식해 '경고' 표시가 떴다. 옆의 센서가 소리를 내기도 했다.작업자가 쓰러진 상황을 가정한 시연에서 AI 카메라는 이를 즉시 인식하고 경고음을 냈다. 놀라운 것은 AI 카메라의 인식 능력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됐다는 점이다. 이전에는 연기나 빛 반사에도 화재로 오인한 사례가 있었지만 이제는 AI가 실제 화재와 아닌 경우를 구분해냈다.LH 관계자는 "산업현장에서 재난이나 안전 여부를 사람이 아닌 AI가 판단할 수 있게 됐다"며 "위험 요인을 사전에 감지해 사고를 막는 단계로 발전했다"고 설명했다. 사람의 눈이 아니라 기계의 지능이 현장을 지키는 시대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위험한 고소작업이나 협소한 구조물 내부에서는 로봇이 사람을 대신했다. 로보캠을 장착한 점검 로봇은 교량 구조물을 훑으며 AI가 손상 부위를 자동 분석한다. 작업자가 직접 접근하기 어려운 구간에서 데이터 기반 정밀 진단도 가능해 졌다.━AI가 건설현장 지키는 '스마트안전' 기술 발전━ 건설 현장 로봇업체 WeRo(위로) 부스에서는 자율주행 로봇이 자재를 상차·하역하는 시연이 진행됐다. 지정된 위치까지 이동해 자재를 내리고, 다시 상차장으로 복귀하는 장면은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위로 관계자는 "위험한 자재 운반을 로봇이 대신해 건설현장의 안전관리 효율이 크게 높아졌다"고 말했다.도로 안전에 대한 시스템도 눈길을 끌었다. 이성 부설연고소의 장상훈 GPR(지표투과레이더) 사업부장은 "저주파·고주파 복합형 지하 탐사 레이더 시스템을 통해 노후화된 도로나 포장 하부의 균열 상태를 실시간 감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차량형 3D(3차원) GPR을 활용해 싱크홀 탐사도 가능하다. 서울시는 현재 4대를 정기 운영하며 11월 추가 납품해 7대가 운영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해당 기술은 도로포장 하부의 공극이나 침하를 사전에 찾아내 사고를 예방하는 핵심 안전망이다. 표면이 멀쩡해 보여도 내부에 생긴 균열은 언제든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기술이다.안전 체험 부스에서는 VR(가상현실)로 고소작업을 체험할 수 있었다. "VR로 보니까 진짜 떨어질 것 같아요." 한 중학생 관람객은 체험을 마치고는 놀란 목소리로 말했다.국토교통부가 주최한 이번 엑스포에는 279개 기업이 참여했다. 건축정보모델링(BIM)부터 탈현장공법(OSC), 스마트 안전관리, 자율주행 로봇 등 11개 분야의 기술이 전시됐다. 전시장에 ▲스마트건설 얼라이언스 특별관 ▲강소기업 공동관 ▲스마트안전 체험존이 설치돼 '건설 디지털 전환'의 체험을 제공한다. 오는 5일부터 7일까지 진행된다. 2025.11.05 -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이 인공지능(AI) 첨단 기술을 통해 안전한 건설현장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국토부는 5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AI와 함께하는 스마트 건설, 더 안전한 미래로를 주제로 '2025 스마트건설·안전·AI 엑스포'를 개최했다. 김 장관은 개회사에서 "혁신 기술과 안전을 실현할 기반으로 AI가 가장 중요한 테마로 생각한다"며 "과거 미국 뉴욕 맨해튼 사진을 보면 마차에서 자동차로 바뀐 기간이 12년 남짓 걸렸는데, 현재는 혁신 기술 변화 속도가 더욱 빠르게 진행된다"고 말했다.그러면서 "건설산업 현장에 AI가 도입되는 스마트 혁신 기술을 통해 적은 비용으로 안전한 건설현장을 만들수 있다"며 "건설산업에도 AI를 매개로 새로운 기술을 실험하고 변화를 추구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안전 최우선의 업무 방식으로 각종 스마트 기술의 실용화를 위한 테스트 베드를 적극 제공하고 AR(증강현실) 모바일 장비를 활용해 안심하고 이용할수 있는 미래형 건설산업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날 엑스포에는 279개 기업이 참여해 건축정보모델링(BIM)과 탈현장공법(OSC), 건설 자동화, 스마트 안전 등 11개 분야 기술을 선보였다. ▲스마트 건설 얼라이언스 특별관 ▲강소기업 공동관 ▲스마트 안전 체험존 등이 마련됐다. 전시는 킨텍스(7·8홀)에서 오는 5일부터 7일까지 열린다. 2025.11.05 -
"결혼 계획이 있어서 신혼희망타운에 관심을 갖고 있다. 정부가 추진 중인 3기 신도시 정보를 얻으려고 팝업스토어에 방문했다." - 한국토지주택공사(LH) 팝업스토어 '메이커스 스튜디오'(Maker's Studio) 방문객지난 28일 오후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위치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팝업스토어 메이커스 스튜디오 앞은 평일 낮 시간임에도 많은 사람들로 붐볐다. 남녀노소는 물론 외국인 방문객도 모여들어 다양한 관람과 체험 활동을 즐기고 있었다.메이커스 스튜디오는 LH가 수도권 주거 불균형을 해소하고 3기 신도시 예비 청약자들을 대상으로 정책 홍보를 위해 마련한 공간이다. 시민들이 정책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국전쟁 1950년대부터 3기 신도시 시대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 주택·건설 80년사를 전시 형식으로 담았다.3기 신도시는 올해 8000가구를 시작으로 2027년 17만2000가구 공급이 계획돼 있다. LH에 따르면 ▲남양주왕숙(6만가구) ▲남양주왕숙2(1만5000가구) ▲하남교산(3만7000가구) ▲고양창릉(3만8000가구) ▲인천계양(1만7000가구) ▲부천대장(1만9000가구) 등을 중심으로 일자리와 교통 인프라가 결합된 자족 도시를 건설하게 된다. 모든 지구는 현재 착공에 돌입했다. LH 관계자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를 활용하고 친환경·스마트시티를 적용해 기존 신도시의 한계를 보완할 것"이라며 "지난해 인천계양과 올해 7월 남양주왕숙의 청약이 진행됐다. 다음 달 남양주왕숙의 공공분양과 신혼희망타운 청약이 예정돼 있다"고 설명했다.━미래 3기 신도시 체험 등 재미로 시민 관심 유도━ 메이커스 스튜디오 입구에 들어서자 LH의 마스코트 '수피'가 방문객을 맞았다. 사전 예약 없이 QR코드를 스캔해 내부로 입장할 수 있다. 좁은 통로를 따라 걷다 보면 가장 먼저 '역사존'이 등장했다.시대의 흐름을 따라 자연스레 자취를 감춘 비디오테이프를 기계에 넣어 레트로 감성이 물씬 풍기는 LH의 옛 광고를 재생할 수 있다. 벽면에는 1950~1960년대 한국의 주택·토목 건설 현장의 모습들을 담은 흑백 사진이 줄지어 전시돼 있다. 1962년 LH의 전신 대한주택공사 설립 기념으로 세운 마포아파트 프로젝트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재 서울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 퍼스티지'(총 2444가구·2009년 입주)로 탈바꿈한 이곳은 최초의 단지형 아파트다. 당시 청약 방식은 탁구공만한 공을 이용해서 추첨했다는 LH 관계자의 설명에 방문객들의 탄성이 나왔다.역사존 끝엔 1990년 자유로 기공식 현장이 재현돼 있다. 세트장에서 즉석 촬영한 사진은 인화가 가능하다. 방문객들은 인화된 사진을 엽서에 붙이고 테이프와 필기도구를 이용해 꾸미며 추억을 기록했다. 역사존의 흐름을 지켜본 세대는 추억에 잠긴듯 했고 이 같은 방식을 처음 접한 세대는 신기하다는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직장인 A씨(50대)는 "옛날 마포아파트를 보니 대단히 반갑다"며 "시간이 흘러 3기 신도시까지 발전한 모습이 놀랍다"고 말했다.다음 장소로 향하는 길에 LH의 역사와 1·2기 신도시의 변천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타임루프 월'이 세워져 있다. 신도시의 표준을 세운 1기 신도시 분당과 일산부터 삶의 질을 높인 2기 신도시 판교와 동탄의 모습을 볼 수 있다.1기 신도시는 1980~1990년대 정부가 무주택자 주거 안정을 위해 추진, 폭발적인 인구 증가 속에도 국내 주택 보급률을 1985년 69.8%에서 1991년 74.2%로 높였다. 이어 게임존에는 '신도시 밸런스 게임'이 기다린다. 5개의 질문에 답하면 남양주·하남·고양 등 수요자에게 추천하는 3기 신도시 유형이 제시된다. 기자가 직접 체험해본 결과 '남양주 왕숙형'이 나왔다. GTX가 통과하는 교통 거점 왕숙지구와 같이 '속도형 연애 타입'이라는 설명도 뒤따랐다.바로 옆엔 GTX와 속도를 겨루는 자전거 추격 게임이 마련돼 있다. 페달을 힘껏 밟아 화면 속의 GTX를 따라가는 방식이다. 게임을 마친 방문객들은 생각보다 힘들다는 반응을 보였다. 게임존을 빠져나오면 4면을 가득 채운 미디어 아트가 펼쳐진 '미디어룸'이 등장한다. 3기 신도시의 교통과 육아 편의시설을 영상에 담았다.방문객 B씨(20대)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사람들이 어떤 방식으로 주거 생활을 영위했는지 배울 수 있어서 유익했다"며 "아직은 내 집 마련이라는 단어가 크게 와닿지 않지만 부동산 뉴스에 관심을 가져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LH 관계자는 "대한민국 주인공인 국민이 주거 문제로 고통받지 않도록 3기 신도시를 넘어 다양한 공급과 정책 수행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5.10.29 -
가파르게 치솟던 네오위즈의 주가가 급락하고 있다. 실적 기대감에 기업가치가 뛰어올랐지만 장기적 성장 전략이 부재하다는 우려에 상승분을 그대로 반납한 상황이다. 자사 히트작 'P의 거짓' 주요 멤버들의 이탈로 개발 역량까지 약화된 만큼 IP 경쟁력 확보가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네오위즈 주가는 지난 9월 초부터 급등하며 같은달 15일 종가 2만9000원을 기록했지만 이후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달 18일 2만7450원으로 거래 마친 후 지난 10월2일 종가 2만4800원으로 2만5000원대가 깨졌다. 10일 2만4450원으로 장을 마쳤고 13일 2만3950원으로 2만4000원선을 하회했다. 주가의 깜짝 반등은 '브라운더스트2'와 P의 거짓이 각각 라이브 서비스 개선과 DLC(다운로드 가능 콘텐츠) 출시 등으로 매출을 내고 있고 인디게임 '쉐이브 오브 드림'이 출시 직후 스팀 매출 6위를 기록하는 등 성과를 낸 까닭이다. 시장은 이를 단기 요인으로 판단했다는 분석이다. 곧바로 주가를 지지하지 못하고 하락 곡선을 그렸다.네오위즈는 2023년 콘솔 소울라이크 게임 P의거짓으로 MMORPG 온라인 게임 일변도의 한국 게임 시장에서 한 획을 그었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P의 거짓의 하향 안정화 이후 새로운 동력 확보가 다시금 과제로 떠오른 실정이다. 회사의 핵심인 게임 사업은 2023년 매출 2976억원에서 지난해 3140억원으로 5.5% 상승에 머물렀다. 2025년 상반기는 약 1700억원을 기록해 전년과 견줘 정체 국면이다. 회사의 고민은 단순히 실적 둔화에 그치지 않는다. P의 거짓을 함께 만든 핵심 인력의 이탈이 이어지며 장기 성장 전략의 불확실성이 커졌다. 지난달 노창규 대표를 비롯해 김태연 디렉터, 김현 아트 디렉터 등 주축 개발자들이 잇따라 회사를 떠났다. 이들은 작품의 콘셉트 설계와 아트디렉션을 담당하며 네오위즈의 글로벌 인지도 상승을 이끈 주역으로 평가받는다.네오위즈는 기존 인력으로 공백을 메우겠다는 입장이지만 게임업계에서는 핵심 개발진 부재는 타격이 될 수 있다고 본다. 해당 퇴사자들은 콘솔 전문 개발사 '스튜디오 라사'룰 세웠고 잠재력을 높이 평가한 위메이드는 스튜디오 라사에 100억원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감행, 지분 25%를 확보했다. 이러한 위기 속 네오위즈는 개발력 강화를 위해 폴란드 게임 개발사 '블랭크 게임 스튜디오'에 1700만달러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 '안녕서울: 이태원편', '킬 더 섀도우' 등 인디게임 2종을 내세워 퍼블리싱에 힘을 쏟고 있다. 서부 누아르 배경 신작을 개발 중인 '자카자네'와도 퍼블리싱 계약을 맺었다. 네오위즈는 올해 상반기 기준 현금및현금성자산은 959억원이며 부채비율 20.61%로 재무 상태는 건전한 편이다. 당장 P의 거짓의 뒤를 이을 대작은 부재하지만 웹보드 중심의 매출 구조에 콘솔 장르를 추가한 만큼 포트폴리오 다변화로 활로를 찾겠다는 입장이다. 2025.10.14 -
"개별 기업이 기술을 개발하는 데 연간 100억원 이상을 투자해야 한다. 각 기업이 AI 기술을 개발하는 데도 기술의 한계가 존재한다. 정부가 지원한다면 AI는 더 빠르게 현장에 도입될 것이다."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AI 기술과 시스템을 활용한 중대재해 예방 토론회'에서 이근형 포스코이앤씨 디지털혁신그룹장은 기업의 AI(인공지능) 기술 투자 비용과 한계를 토로하며 정부 지원을 요청했다.관련 조세특례제도를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안중산 DL이앤씨 안전보건PI전략팀 부장은 "AI 기술에 빠르게 적용하려 노력하고 있지만 비용 부담의 고민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조세특례를 확대해 안전시설과 스마트기술 비용에 대한 세액공제를 늘려주면 기술 개발과 적용을 더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김소희 국민의힘 의원의 주최로 열린 이날 토론회는 AI 기술을 활용한 산업재해 예방과 안전체계 구축을 위해 정부와 기업 등 다양한 관계자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마련됐다. 김 의원은 기업의 입장에 공감하며 정부의 예산 지원과 조세특례제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다양한 의견을 파악해 법제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중소 건설현장 스마트 장비 지원 약속"… 기본 안전장비부터 보완 지적도━ 토론회 좌장은 정진우 서울과기대 교수가 맡았다. 채종길 서울연구원 연구위원·임재범 한국노총 산업안전보건본부 실장·남현주 고용노동부 중대재해감축 로드맵이행추진단·김대연 법부법인 화우 변호사·송창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디바이스AX 혁신 팀장 등도 참석했다. 업계에선 GS건설·현대엔지니어링·DL이앤씨·포스코이앤씨·한국철도공사(코레일) 등이 의견을 냈다.2022년 시행된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하 중대재해처벌법)의 한계도 지적됐다. 채종길 서울연구원 연구위원은 "중대재해처벌법이 도입된 후에 여전히 현장에선 연간 800명대, 하루 2.5명씩 사망자가 발생했다"며 "처벌보단 예방이 필요하다는 게 증명됐다"고 강조했다.남연주 고용노동부 과장도 이 같은 지적을 일부 인정했다. 남 과장은 "사고 후 대응하는 방식과 현장에선 체크리스트만으로 점검하는 문제가 존재한다"며 "중소 건설현장에 스마트 안전장비 지원을 확대하는 등 AI 기술을 게임체인저로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다만 AI 기술 도입이 성급하게 이뤄져선 안된다는 의견도 나왔다. 임재범 한국노총 산업안전보건본부 실장은 "지게차 앞뒤로 카메라를 장착하고 사람 감지 센서를 부착하는 것은 오래 걸리는 일이 아니다"라며 "장시간이 소요되는 AI 기술에 앞서 기본적인 부분부터 보완됐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2025.09.29 -
층간소음 문제를 개인 간 분쟁이 아닌 시공사의 책임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국회에서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용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공동주거시설 층간소음관리법' 제정 토론회를 주최하고 법제화 필요성을 공론화했다.박 의원은 개회사에서 "시공사들이 아파트 홍보 시 외관만 강조하는 것이 현실"이라며 "'우리 아파트는 층간소음이 없다'는 메시지를 내세워야 한다. 아이를 키우며 스트레스 없는 주거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진정한 경쟁력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토론회에는 시민단체도 참석해 층간소음을 해결하기 위한 제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영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도시개혁센터 이사(서경대 연구교수)는 "최근 5년간 층간소음 분쟁조정 성립률은 44.0%에서 7.5%로 급감했지만 신고·형사 사건은 급증했다"며 "이는 층간소음이 단순 민원을 넘어 강력범죄로 이어지는 사회문제"라고 경고했다.박 이사는 ▲공동주거시설 신축 시 층간소음 전수조사 의무화 ▲층간소음 기준 초과 시 제재 강화 ▲아파트 분양 시 소음 수준 표시제 도입 등을 제안했다. 그는 "바닥·벽간 충격음은 건축물의 구조 견고함과 직결되는 문제"라며 "시공 단계부터 철저한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이어 "건설업체들은 비용 증가와 공기 지연을 이유로 제도 도입에 소극적인데, 실제로는 얼마나 비용이 늘고 시간이 더 걸리는지에 대한 객관적 근거가 부족하다"며 "샘플링을 통해 제도를 도입하고 유예기간을 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경실련은 지난 4월 17일 '공동주거시설 층간소음 관리법'을 국회에 입법 청원한 바 있다. 주요 내용은 ▲준공검사 시 전 세대 층간소음 측정 의무화 ▲측정 결과 공개·데이터베이스 구축 ▲지자체 관리·감독 체계 확립 ▲기준 초과 시 시공사 제재 등이 담겼다. 2025.09.26 -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이 한 달여 만에 국내 20대 건설업체 최고경영자(CEO)들을 재소집해 "과징금과 영업정지가 중요한 게 아니라, 예방하는 것이 목표다"라고 강조했다.김 장관은 23일 오후 4시 서울 중구 명동 로얄호텔에서 시공능력 상위 20개 건설업체의 CEO들과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노사 노력과 정부 지원을 고려하지 않고 과거 수치로만 기업의 손실을 단정하는 것은 과도한 걱정"이라며 "과거를 기준으로 미래를 예단할 수는 없다"고 독려했다.이날 간담회에는 삼성물산·현대건설·대우건설·DL이앤씨·GS건설·현대엔지니어링·포스코이앤씨·롯데건설 등 시공능력 상위 20대 기업의 CEO들이 참석했다. 김 장관은 "노동 안전대책의 최종 목적은 처벌이 아닌 예방에 있다"면서 "반복되거나 충분히 막을 수 있는 사고가 왜 근절되지 않는지 고민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김 장관은 안전을 '브랜드'로 표현하며 인식의 변화를 촉구했다. 그는 "안전이 대세가 되고 있다"면서 "K문화, K민주주의와 같이 대한민국이 치안과 안전으로 칭송받는 국가인데 왜 산업현장에서만 여전히 산재왕국이라는 오명을 벗지 못하는가"라며 "산업현장 안전이 곧 기업 이미지이자 국가 경쟁력"이라고 지적했다.특히 이번 간담회에서는 건설현장의 추락사고에 대한 질타가 집중됐다. 건설현장 사망사고 가운데 추락사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정부는 올 연말까지 재래형 추락사고를 근절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김 장관은 "오늘의 자리가 계기가 되어 올 연말까지는 추락사고라는 말이 사라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2025.09.23 -
건설경기 침체에 따른 공사 수주 감소와 인구 구조 변화로 현장의 고령자와 이주노동자 의존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정부의 제도 지원 없이 대응하는 데는 한계에 이르렀다는 우려가 커진다. 이에 스마트 건설 연구개발(R&D) 투자를 확대하고 인력을 유인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분석이다.23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 토지주택연구원은 국내 건설산업의 노동생산성이 선진국 대비 70% 수준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지난 20년간 국내 제조업의 노동생산성은 92% 증가했으나 건설업은 반대로 34% 감소했다. 건설업의 생산성 하락은 여러 통계에서 확인된다. 한국생산성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건설업 노동생산성 지수(부가가치 기준)는 92.7로 전년(95.6) 대비 2.9포인트 하락했다. 반면 전체 산업의 노동생산성 지수는 상승해 지난해 107.2를 기록했다. 이러한 현상은 국내 건설산업 종사자의 고령화와 청년층 유출에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건설업은 업무 강도 대비 임금이 낮고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이 낮아 청년층의 기피가 두드러진다. 특히 현장에선 중·장년층 근로자의 비중이 점차 늘고 있다.건설근로자공제회 조사에서 올 상반기 건설기능인력 평균 연령은 51.8세로 나타났다. 40대 이상 비중이 83.8%로 전체 산업 종사자 평균(68.4%)에 비해 15.4%포인트 높았다. 20~30대 비중은 16.2%에 불과했다.내국인 공백을 메우기 위한 이주노동자의 확대도 불가피한 추세다. 건설근로자공제회 조사 결과 지난해 국내 건설현장 근로자 156만400명 가운데 외국인은 22만9541명(14.7%)을 차지했다. 건설업종 외국인 근로자는 2020년(11.8%) 이후 매년 늘어 4년 만에 3%포인트 가까이 증가했다.━이주노동자 급증에도 '고용 제한'… 정부 대책 엇박자━ 정부가 이주노동자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며 건설현장의 생산성 저하는 지속될 전망이다. 고용노동부가 지난 15일 발표한 '노동안전 종합대책'에는 외국인 근로자가 사망시 해당 사업장에 대해 3년간 고용 제한을 하는 내용이 담겼다. 전영준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미래산업정책연구실장은 "정부가 건설업의 외국인 숙련 기술자를 유입하는 비자 정책을 내놨지만, 새로운 노동안전 종합대책은 외국인 취업을 제한해 정책 간의 엇박자"라고 비판했다.건설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선 청년 기술인력 감소와 차세대 건설기술 부재 등 구조 문제를 해소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스마트 건설기술을 확대해 인력과 안전 구조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현 시점에서 실효적인 방안으로 강조된다. 전 실장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주요 국가와 비교해보면 한국의 건설업 생산성이 매우 낮은 상황"이라며 "인구 고령화와 주 52시간 근무제 등 각종 규제에 대응하는 방안으로 스마트 건설의 확대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연구개발(R&D) 투자 규모가 글로벌 기준으로 봐도 낮은 수준은 아니라고 평가했다. 다만 R&D 투자가 곧바로 생산성 증가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어서 인력 부족 등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 실장은 "내국인 유입과 외국인 활용에 안정적인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임금을 높이면 반대로 생산성이 하락하는 역설이 발생할 수 있다. 단순히 임금을 올려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라고 진단했다. 2025.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