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결혼축하 혼수비용 지원사업 홍보 포스터/사진제공=구미시


구미시는 20대 청년 신혼부부의 결혼 초기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오는 8월1일부터 '20대 결혼축하 혼수비용 지원사업'을 본격 시행한다.

이 사업은 자금이 부족한 20대 청년층의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한 취지로 마련된 것으로, 혼인과 함께 구미시에 거주하는 신혼부부에게 가전·가구 구입비용을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하는 내용이다. 구미시는 이를 위해 총 1억640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신혼부부 160여 쌍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원 대상은 올 1월1일 이후 혼인신고를 완료한 20대 신혼부부로 △혼인신고일 기준으로 남녀 모두 18세 이상 29세 이하 △혼인 요건은 올 1월1일 이후 혼인신고를 완료한 부부 △남녀 모두 혼인신고일을 포함해 신청일까지 계속해서 6개월 이상 경북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사람이다. 신청자는 현재 구미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실거주하고 있어야 한다.

신청은 혼인신고일로부터 1년 이내 가능하며 거주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정부24 누리집을 통한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다.

신청 시에는 △신청서 △혼인신고일 기준 1년 전부터 신청일까지의 가전·가구 구입 영수증 △부부 각자의 주민등록초본(주소 변동 포함) △혼인관계증명서(상세) △신청자 통장 사본 등 구비서류를 제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