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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서관은 지난 5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뒷광고에 대해 입을 열었다. /사진=뉴시스 |
인기 유튜버 대도서관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뒷광고에 대해 입을 열었다.
대도서관은 지난 5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뒷광고 때문에 난리라고? 유튜브 광고 이야기'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했다.
대도서관은 "유튜브 광고비 책정을 잘 못 하는 MCN들이 많다. 단순히 광고비를 낮추는게 좋은게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MCN은 인플루언서를 위한 기획사를 말한다.
그는 "MCN들이 광고를 따오려고 단가를 후려치다보니 유튜버들에게 돌아가는 돈이 없다"면서 "유튜버들은 광고를 백날 해봐야 욕만 먹고 돈도 별로 못 버는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즉, 뒷광고가 횡행하게 된 것은 MCN과 소속 유튜버 간의 수익분배 구조가 문제라는 것이다.
대도서관은 "유튜버가 뒤로 광고를 받으면 회사에 떼줘야 할 돈이 없으니까 가격을 낮춰받아도 이득이 된다"고 전했다.
대도서관은 그동안 올바른 방식으로 광고를 알린 유튜버들이 비판받았다고 털어놨다.
그는 '뒷광고' 제안을 받아봤다며 "광고주들이 '광고를 숨겨줬으면 좋겠다'라고 원하면 '광고인 걸 드러내는 게 훨씬 더 유튜브 스럽다'고 설득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광고주가 원해서 뒷광고를 했다는 건 말이 안 되는 변명이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