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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소비'는 자신의 신념과 가치에 맞는 제품에 과감하게 투자하는 소비 방식으로, MZ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가치관과 사회적 신념을 적극적으로 드러낸다고 하여 '미닝 아웃(Meaning Out)'이라고도 한다.
성장관리 앱 그로우가 MZ 세대 92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가치소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가치소비자인가?'를 묻는 질문에 79%가 '그렇다'라고 답했다. 또한 '가치소비'에 대한 관심(5점 척도)은 평균 3.8점으로 나타났다. '4점'(41.8%), '3점'(25.9%), '5점'(23.7%), '2점'(6.5%), '1점'(2.2%) 순이었다.
기업의 ESG 활동과 관련된 질문에서는 '제품/브랜드 선택 시 ESG 영향을 받는다'(5점 척도)가 평균 3.5점을 기록했다. '4점'(36.2%), '3점'(29.7%), '5점'(16.8%), '2점'(12.9%), '1점'(4.3%) 순이었다.
또한 ESG 활동 중 가장 관심이 높은 분야는 'Environment'(64.7%), 'Social'(29.3%), 'Governance'(6.0%) 순으로 절반 이상이 환경을 택했다.
한편 응답자의 78.2%는 실제로 환경보호 활동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최근 각광받는 친환경활동 중 실천하고 있는 것(중복 응답)으로는 '리사이클링'(40.7%), '플라스틱 프리'(36.1%), '제로 웨이스트'(29.4%), '업사이클링'(15.7%), '비건'(14.6%), '플로깅'(12.7%)을 꼽았다. 이중 2개 이상 실천하고 있는 응답자가 45%를 차지하며, 친환경활동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실제로 MZ 세대의 환경에 대한 높은 관심은 그로우 앱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많은 사용자들이 △배달음식 줄이기, △텀블러 사용하기, △분리수거 철저히 하기,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 뽑기, △공공 자전거 타기 등 환경 보호에 관련한 다양한 목표를 수립하고 실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