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투데이

세무·금융 솔루션기업 아티웰스가 스톡옵션 관리 솔루션 'myAward'(마이 어워드)를 개발하고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myAward'는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스톡옵션 부여와 행사의 전 과정을 자동화하고, 양도소득세·옵션 행사 이익에 대한 소득세를 자동 계산한다. 비상장주식 가치 평가와 세금 계산도 지원해 수작업 중심의 관리 방식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와 리스크를 대폭 줄였다.


옵션 행사 후 비과세 특례 적용 명세서, 납부 특례 적용 신청서 등 제출 서류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 클라우드 기반 통합시스템을 통해 문서와 데이터 관리가 편리하다. 임직원은 스톡옵션 행사 가능 시점과 예상 세금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스톡옵션 정보의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해 데이터 암호화와 접근 제어 기능을 고도화했다. 24시간 모니터링과 자동 백업 시스템을 통해 안정성도 확보했다.

이선구 아티웰스 대표는 "복잡하고 오류 가능성이 큰 스톡옵션 업무를 편리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며 "기업은 인력과 시간 비용을 절감하고 임직원들은 자신의 보상 가치를 인식해 행사 시점의 불확실성을 해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해당 솔루션은 삼일회계법인과 제휴를 통해 탄생했다. 삼일회계법인은 스톡옵션 규정과 세금 계산에 대해 컨설팅을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