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9일 국내 주요 금융사 CEO들과 함께 소비자보호 중심의 거버넌스 체계 구축을 강조했다. 사진은 전날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발언하는 이 원장. /사진=뉴시스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19개 주요 금융사 최고 경영진을 모아 금융소비자보호 중심의 경영을 당부했다.

이 원장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금감원 본관에서 '금융소비자보호 거버넌스 관련 전 금융권 간담회'를 개최해 금융사의 소비자보호 경영 개선을 위해 논의했다.


금융사에서는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은행장을 비롯해 생명·손해보험사, 여전사, 저축은행, 금융투자사 등 19곳의 CEO(최고경영자)가 참석했다.

이 원장은 간담회 시작에 앞서 모두발언으로 "이재명 정부가 금융소비자보호를 핵심과제를 추진하고 있고 금감원도 업무철학을 이같은 방식으로 바꿔 나가고 있다"며 "금융사의 바람직한 소비자보호 거버넌스에 대해 논의하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고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홍콩 ELS 사태에서 드러났듯이 일부 현장에서는 단기성과 중심의 불건전한 경영관행과 미흡한 내부통제 등이 여전하다"며 "금융사는 단 한 번의 금융사고로 소비자 신뢰가 무너지는 만큼 사전 예방시스템 구축이 필수적"이라고 지적했다.


또 "그간 금융사들은 최고 경영진의 낮은 관심과 이익 중심의 경영으로 소비자보호 내부통제를 실질적으로 구현하는 노력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며 "소비자보호 중심의 조직문화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이사회 차원에서도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이 이번 간담회를 통해 발표한 소비자보호 거버넌스 모범관행은 금융사가 지향해야 할 바람직한 체계를 제시한 것이다.

특히 ▲소비자보호 내부통제위원회의 실질적 운영 ▲CCO(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와 소비자보호 전담부서의 독립·전문성 확보 ▲소비자보호 중심의 KPI(핵심성과지표) 설계 및 평가 ▲지주회사 역할 강화 등을 주문했다.

금융사의 영업경쟁으로 민원·분쟁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점도 지적했다. 실제 당국에 접수된 민원·분쟁 건은 지난해 말 기준 11만6000건으로 전년 대비 24.0% 증가했다. 이에 이 원장은 상품 약관과 판매 관행을 점검·개선해 민원을 사전 예방하는 가운데 자체 민원관리 역량 강화를 당부했다.

최근 기승을 부리는 보이스피싱·보험사기 등 민생 금융범죄가 확산하는 것을 두고는 각 사의 FDS(이상거래 탐지시스템) 고도화와 보이스피싱 문진 강화 등 사전예방체계를 철저히 구축할 것을 재차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금융사 최고 경영진 역시 이 원장 발언 취지에 공감하며 지속가능한 소비자보호 거버넌스 강화를 약속했다. 소비자보호 조직의 인력·전문성 강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과 인센티브 부여 등도 적극 건의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향후 금융사 소비자보호 거버넌스 인프라 확충을 뒷받침하기 위해 금융위원회와 관련 법규 개정을 추진 중"이라며 "앞으로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시 거버넌스 부문에 대한 평가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