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대한민국 파워기업 50] KB손보, 고객·가치 중심 성장에 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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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KB손해보험
사진=KB손해보험
올해 보험시장은 법인판매대리점(GA) 채널 중심의 매출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금리, 환율 등 대외환경 변화에 따른 금융변동성 확대가 전망된다. 또 업계 최초로 디지털 손해보험사가 등장하고 금융산업의 디지털화 가속화 등 급격한 변화도 예상된다.

KB손해보험은 ‘고객과 가치 중심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하고 수익성 극대화를 추구할 계획이다. ▲고객 중심 경영 ▲가치 중심 성장 ▲디지털 혁신 ▲상생문화 조성 등 4가지 추진 과제가 핵심이다.

◆고객 중심 경영… 가치 중심 성장

KB손보는 ‘고객선호도 1위 보험사’라는 비전 달성을 위해 고객 중심 경영을 실천해왔다. 올해는 고객 관점의 모든 프로세스와 조직체계를 개편하고 고객 니즈에 맞는 상품·서비스 제공 등 전사 차원에서 고객 중심 경영을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KB손보는 지난 1월 신규 위험 담보 요로결석진단비와 응급실내원비(1·2급)가 손해보험협회로부터 6개월 배타적사용권을 부여받는 등 올 들어서도 상품 경쟁력에서 가시적 성과도 내고 있다.

이 밖에 통합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구축을 통한 완전판매 강화, 컨설팅 영업역량 향상을 통해 고객 신뢰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손보사 간 영업 경쟁이 한층 치열해지면서 GA 시책 경쟁, 고위험상품 출시 등 장기보험 시장에서 경쟁 심화에 따른 수익성·건전성 훼손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KB손보는 채널 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 경쟁 전략을 차별화 하고, 내재가치(EV) 극대화를 위해 미래가치 중심으로 상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이익기여도를 반영한 보유계약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가치창출 중심의 조직·상품·채널을 재구성하고 판매채널 별 명확한 역할 부여를 통한 선택과 집중을 강화할 계획이다.

◆디지털 혁신을 통한 미래 경영기반 구축

디지털 기술은 올해도 적극적으로 이어진다. 대표 애플리케이션(앱)을 구축해 고객 스스로 문제를 해결토록 고객체험을 개선하고 인공지능(AI) 약관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컴플라인스 강화 등 소비자 신뢰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병원 무인기계(키오스크)를 통해 실손보험금을 전자문서(EDI)로 직접 청구하는 시스템을 도입키로 했으며 이를 위해 KT, 엔에스스마트와 업무제휴협약(MOU)을 체결했다.

뿐만 아니라 비본질적 업무 프로세스 제거를 통한 비용구조 개선을 추진해 효율성을 높여간다는 방침이다.

KB손보는 모든 구성원이 만족할 수 있는 상생경영 추진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가족 만족도 조사 및 사후 개선과제의 적극적 실행과 피드백을 계획 중에 있으며 영업가족의 소득 다양화 및 직원들의 전문역량 강화, 그룹차원의 동질감 형성을 위해 구성원 집단별 동반성장 과제를 실행할 예정이다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도 지속적으로 진행한다. 대표적 활동인 미래의 희망 ‘어린이’를 위한 ‘희망의 집짓기’ 사업을 주축으로 180개에 달하는 KB스타드림봉사단 운영, 척추측만증 아동 수술비 후원, 교통사고 유자녀 지원, 다문화 아동 지원, 기초 소방시설 지원 등 보험업과 연계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장우진
장우진 [email protected]

머니S 금융증권부 장우진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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