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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스포티파이 SNS |
18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스포티파이는 올 상반기 글로벌 음원스트리밍시장 총 매출의 31%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다. 유료가입자 매출로 분류해도 35%의 점유율로 1위다.
애플뮤직의 경우 같은 기간 전체 매출 비중의 25%를 기록하며 스포티파이를 추격하고 있다. 총 유료가입자 매출에서도 20%의 점유율을 보였다.
텐센트 뮤직의 경우 자회사 QQ뮤직 등을 통해 월간 활성사용자(MAU) 부문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다. 다만 텐센트 뮤직 사용자 90% 이상이 무료서비스만 사용해 유료가입자 매출 비중은 10%에 그쳤다.
아마존뮤직과 유튜브뮤직은 유료가입자 매출에서 각각 11%와 5%의 점유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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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음원스트리밍 유료가입자 매출 비중. /사진=카운터포인트 |
하니시 바티아 카운터포인트 선임 연구원은 “음악산업은 여전히 세계 각지의 다양한 라이선스 및 저작권 문제에 직면했다”며 “스포티파이, 애플, 유튜브 등 스트리밍 대기업들이 신흥시장에 진출해 수익을 창출할 때도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한편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올 상반기 글로벌 음원스트리밍시장이 전년 대비 18% 성장한 110억달러(약 13조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MAU와 유료가입자 매출도 각각 21%와 3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