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여름 상품 매출 증가/사진=롯데마트
한여름 상품 매출 증가/사진=롯데마트
영하 10도를 웃도는 매서운 한파와 칼 바람이 몰아치는 한 겨울에도 여름 상품 매출이 급증해 눈길을 끌고 있다.
부정적인 속설이 있는 윤달(10월24일~11월 21일)을 피해 결혼하려는 예비 부부들이 늘면서 11월 말을 기점으로 겨울 결혼이 급격히 몰린 탓이다.

이 때문에 겨울 신혼여행도 늘어 여행업계에 따르면 윤달 이후 12월 말까지 허니문 여행상품 예약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배(315%) 이상 크게 증가했다.


이 같은 윤달 효과는 대형마트의 계절까지도 바꿔 한 겨울에 여름 상품들이 때아닌 특수를 누리며 웃음짓고 있다.

실제 롯데마트가 윤달이 끝난 11월 22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매출을 살펴본 결과 전년 동기 대비 ‘수영복’이 7.8% 신장했고, 물안경, 스노클링 등 ‘워터 스포츠용품’이 19.9%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칼바람이 몰아치는 매서운 한파가 기승을 부린 탓에 오히려 외부 활동이 줄며, 같은 기간 ‘윈터 스포츠용품’은 5% 가량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겨울 한파 속 웨딩을 마친 탓에 따뜻한 나라로 신혼여행을 떠나는 수요가 늘면서, 야외 활동에 필요한 여름 상품을 찾는 수요도 많아졌다.

대표적인 여름 상품으로, ‘썬크림’이 11.4%, ‘여성용 면도기’가 10.3% 신장했고, 특히 ‘살충제’의 경우 비수기임에도 81.3%로 크게 신장했다.

또한 란제리 브랜드 샵 매출을 살펴보니, 허니문의 필수품인 실크 소재의 ‘란제리’가 38.4%, ‘커플 잠옷’이 25.3% 신장했다. 같은 기간 ‘동내의’가 17.5% 신장한 것과 비교하면 눈에 띄는 신장세다.

특히 ‘란제리’의 경우 결혼이 가장 많은 5월과 10월에 수요가 집중되는 품목인데, 올해는 12월 매출이 10월보다도 30% 이상 많아, 5월 다음으로 가장 높은 달로 나타났다.

이밖에 ‘여행가방’이 10.9%, ‘여행용 파우치’가 134.8%, ‘여행용 소품 백’이 433.2%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변지현 롯데마트 마케팅전략장은 “윤달 영향으로 한 겨울에 물놀이용품, 란제리 등 여름 상품이 때아닌 호조를 누리고 있다”며, “대형마트 상품의 계절까지도 바꿔놓은 윤달 특수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