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2016학년도 2학기부터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매체강의 자막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서비스는 장애학생의 학습 서비스 개선 차원에서 방송대 동영상 강의에 자막을 제공해 청각장애학생들이 보다 원활하게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대상 과목은 총 74과목으로, 청각장애 학생이 소속된 학과의 과목 중 2016학년도 2학기에 신규로 제작되는 과목부터 우선 진행된다. 자막 시청은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학습 시 가능하며, 학습 메뉴 중 본 강의에 해당하는 ‘학습하기’ 동영상에 제공된다.
자막 서비스는 방송대 홈페이지(http://www.knou.ac.kr/) 학습자료실을 비롯해 방송대학TV(OUN) 홈페이지(http://oun.knou.ac.kr), 모바일 앱(U-KNOU+)에서 이용할 수 있다. 단, 다운로드 받은 영상에서는 자막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다.
신현욱 방송대 디지털미디어센터 원장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국립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는 몸은 불편하지만 그 누구보다 큰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공부 하고 있는 장애인 학우들이 적지 않다”며, “앞으로도 방송대는 차별 없는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학습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방송대, 청각장애학생 위한 매체강의 자막 서비스 제공
이학명 기자
1,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