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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PC게임 ‘메이플스토리’에서 확률형아이템의 일부 능력치가 나올 가능성이 원천 봉쇄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사진제공=넥슨 |
넥슨은 지난 5일 오후 올린 '큐브의 잠재능력 재설정 로직과 세부 확률 공개'는 제목의 글을 통해 확률 조작 의혹이 제기된 확률형 아이템 '큐브' 확률 정보를 올렸다.
이날 문제가 된 건 장비에 동일한 능력치를 최대 두개까지만 부여할 수 있도록 설정됐다는 내용이었다. 이를테면 잭팟이 '777'에서 터진다면 7이 최대 두개까지만 나오게 설정해둔 것이다.
이용자는 큐브 아이템을 사용할 시 자신이 보유한 장비에 ▲모든 스킬레벨 증가 ▲파격 후 무적시간 증가 ▲몬스터 방어율 무시 ▲보스 몬스터 공격시 데미지 증가 ▲파격 시 일정 확률로 데미지 무시 등의 능력치 중 3개를 무작위 방법으로 부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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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은 지난 5일 오후 올린 '큐브의 잠재능력 재설정 로직과 세부 확률 공개'는 제목의 글을 통해 확률 조작 의혹이 제기된 확률형 아이템 '큐브' 확률 정보를 올렸다. /사진=홈페이지 캡처 |
이 가운데 '보스 몬스터 공격시 데미지 증가'로만 구성된 이른바 '보보보'는 이용자들이 가장 장비에 붙이고 싶어하는 '꿈의 능력치'로 불려왔다. 다만 이날 넥슨 측이 올린 글에 따르면 '보보보'가 뜰 확률은 '0%'였던 것이다.
넥슨 측은 이와 관련 "일부 능력치가 동시에 여러 개 등장하지 않도록 로직을 설정한 이유는 2011년 8월 레전드리 잠재능력이 처음 추가될 당시의 보스 사냥이나 아이템 획득의 밸런스 기준점을 과도하게 초과하는 상황을 방지하려는 목적이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예외가 있다면 넥슨이 공개한 확률표가 무의미하다는 비판도 나온다. 넥슨은 각각의 능력치가 나올 확률 만을 공개한 가운데 앞서 동일한 능력치가 두개 나왔다면 세번째에서 해당 능력치가 나올 확률은 '0%'로 기재돼야 한다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