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포항제철소 2후판공장. /사진=머니투데이DB
포스코 포항제철소 2후판공장. /사진=머니투데이DB

올해 하반기 국내 철강회사의 조선용 후판 가격이 상반기 대비 소폭 하락했다. 철강사들은 상승한 원가로 가격을 낮추기 어렵다는 입장이었지만 조선사들이 중국산 제품 사용을 확대하면서 철강사들의 협상력이 약화됐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 등 철강업계와 조선업계는 최근 하반기 후판 가격 협상을 완료했다. 가격은 톤당 90만원 중반 수준에서 합의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철강사와 조선사는 후판 가격을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협상한다. 하반기의 경우 통상 여름쯤 협상이 마무리되는데 올해는 양측의 입장 차이가 엇갈려 가격 결정이 지연됐다.

조선사들은 선박 제조 원가에서 20%를 차지하는 후판 가격으로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가격 부담으로 중국산 등 저가 후판 수입이 늘고 있다. 한국철강협회에 따르면 지난 10월 기준 후판 누적 수입량은 167만5000톤으로 지난해 전체 수입량(169만1000톤)에 근접했다.

철강업계는 전기료 인상 등 원가 부담이 가중되고 있어 가격 인하가 어렵다고 맞섰다. 정부는 지난 11월 산업용 전기요금을 킬로와트시(kWh)당 10.6원 인상한 바 있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후판 가격 협상을 완료했다"며 "구체적인 가격은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