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 명절을 맞아 상여금이나 자녀가 받은 용돈·세뱃돈 등을 투자해 장기간 묻어둘만한 펀드와 ETF(상장지수펀드)에 관심이 쏠린다. 자산운용사들은 장기 안정적 수익이 기대되는 '타깃데이트펀드(TDF)나 월배당 ETF, 미국 빅테크에 투자하는 상품 등을 추천했다. 연휴에 자녀들이 받은 용돈을 안전한 금융상품에 투자한다면 경제 교육은 물론 절세효과와 투자수익까지 챙길 수 있다.
29일 자산운용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미국나스닥100' ETF와 'TIGER 미국S&P500' ETF를 추천했다. 국내 첫 미국 투자 ETF인 TIGER 미국나스닥100 ETF는 2010년 10월 상장 당시 1만원이었던 주당 가격은 현재 10만원을 넘어서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22일 종가 기준 TIGER 미국나스닥100 ETF 순자산은 약 4조6500억원으로 아시아 최대 규모다.
TIGER 미국S&P500 ETF도 22일 종가 기준 순자산 규모 약 7조6200억원으로 국내 상장된 주식형 ETF 1위, 아시아에 상장된 S&P500 추종 ETF 중 최대 규모다. 지난해에는 국내 전체 ETF 중 개인 누적 순매수 규모 1위를 차지하며 '2024년도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랑한 ETF'로 이름을 올렸다.
올해도 TIGER 미국나스닥100 ETF와 TIGER 미국S&P500 ETF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지속되고 있다. 지난해 11월 미국 트럼프 대통령 당선 이후 현재까지 TIGER 미국S&P500 ETF에는 약 7733억원, TIGER 미국나스닥100 ETF에는 약 2699억원의 개인 투자자 자금이 유입됐다.
삼성자산운용은 'KODEX 미국AI테크TOP10' ETF를 추천했다. KODEX 미국AI테크TOP10은 미국 AI산업을 선도하는 TOP10 종목을 집중 투자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 상품은 AI산업 트렌드를 제대로 반영하기 위해 단순 시가총액가중방식 대신 시가총액과 더불어 LLM(거대언어모델, Large Language Model) 스코어를 적용하는 AI투자방식을 통해 미국AI테크 상위 10종목을 선정했다.
AI소프트웨어 부문을 주도하고 있는 빅테크 기업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애플, 아마존, 메타, 테슬라와 함께 AI반도체·네트워크 등 AI하드웨어 대표기업인 TSMC, 엔비디아, AMD, 브로드컴도 30% 가량 편입한다. 2025년 월가의 투자 키워드로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B.A.T.M.M.A.A.N' 종목에 모두 투자 가능해 AI시대에 걸맞는 종목들을 아우른다.
송아현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미국 AI테크에 집중 투자하고자 하는 투자자는 KODEX 미국AI테크TOP10을, AI테크 투자와 동시에 연 15%프리미엄 월배당 효과를 함께 누리고자 하는 투자자는 KODEX 미국AI테크TOP10타겟커버드콜을 투자 목적에 맞게 활용하실 수 있다"고 말했다.
KB자산운용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AI 인프라 투자와 관련된 'RISE 미국AI밸류체인TOP3Plus ETF'를 추천했다. 이 상품은 AI 밸류체인을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인프라 등 3개 분야로 나눠 총 15종목을 선별해 투자한다. 각 밸류체인의 대표 종목인 엔비디아(15.76%), 오라클(14.84%), 마이크로소프트(13.77%) 등이 전체 포트폴리오의 약 44%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개인투자자의 투자가 이어지면서 순자산 500억원을 돌파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한국투자TDF알아서ETF포커스펀드 시리즈를 추천했다. '한국투자TDF알아서ETF포커스펀드' 시리즈는 국내 투자자를 위한 핵심 투자 철학인 '장기자본시장가정(LTCMA)'을 기반으로 한다. 주로 미국 성장주와 국내 채권에 투자하는 자산배분 방식이며, 환노출 형태로 운용된다.
펀드명처럼 ETF에 집중 투자하며, 낮은 위험, 낮은 회전율, 낮은 비용을 목표로 연금 투자에 중요한 복리 수익률 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국내 유일 2080 빈티지인 TDF알아서골드2080펀드는 초기 위험자산 편입 비중을 99%로 설정하는 등 다양한 연금 투자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차별화를 꾀했다.
KCGI자산운용은 자녀에게 투자의 개념과 습관을 심어주고 목돈 마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KCGI주니어펀드'를 추천했다. 20세 이하만 가입이 가능한 이 상품은 장기투자에 따른 복리 수익과 금융 지식의 습득, 투자 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가입 고객인 미성년 자녀 눈높이에 맞춰 운용현황을 쉽게 설명하고 금융 용어를 해설해 주는 운용보고서를 통해 금융 지식을 쌓도록 도와준다. 또한 일정 요건에 맞출 경우 증여 신고 서비스도 무료로 제공한다.
KCGI주니어펀드는 미국에 82%, 한국에 16%, 대만에 3%를 투자하고 있다. 1년 수익률은 25.2%, 5년 수익률은 87.9%이며 설정 이후 연환산 수익률은 10.2%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