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용인특례시장(왼쪽)이 2023년 9월 11일 경북 김천 한국도로공사 본사를 찾아 함진규 도로공사 사장(오른쪽)을 만나 용인의 현안을 전달했다. /사진제공=용인특례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왼쪽)이 2023년 9월 11일 경북 김천 한국도로공사 본사를 찾아 함진규 도로공사 사장(오른쪽)을 만나 용인의 현안을 전달했다. /사진제공=용인특례시

용인특례시는 18일 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와 '영동고속도로 동백IC(가칭)' 건설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동백·구성·언남 일대 시민들의 영동고속도로 진입과 접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기흥구 청덕동에 있는 '시도3호선 언동로'부터 '영동고속도로'까지 1.1㎞ 길이의 진출부를 설치하는 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사업은 본격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동백IC(가칭)'가 설치되면 기흥구 동백3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영동고속도로 신갈분기점까지 약 6.3㎞ 구간을 자동차로 8분만에 도달할 수 있다. 현재 영동고속도로 마성IC를 통해 우회하는 13.5㎞ 구간주행에 16분이 소요되는 것과 비교하면 거리로는 약 7.2㎞, 시간으로는 8분을 단축할 수 있게 된다.

협약에 따라 용인특례시는 사업비와 보상을 담당한다.

영동고속도로 동백IC 진출입로 위치. /자료제공=용인특례시
영동고속도로 동백IC 진출입로 위치. /자료제공=용인특례시

공사비는 설계비 28억원과 보상비 463억원, 공사비 646억원을 포함해 약 1137억원으로 추정된다. 이 사업비의 29.5%는 옛 경찰대 부지를 개발하게 될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부담하기로 시와 합의가 이뤄진 상태다. LH 부담액은 현재 336억원으로 추정되며, 2029년 개통 예정인 (가칭) 동백IC 총공사비가 늘어나게 되면 LH 부담액도 증가한다.


한국도로공사는 설계와 인·허가 절차를 진행하고, 공사와 영업시설 설치도 책임진다. 올해 설계를 시작으로 공사는 2027년에 착공해 2029년 'IC'를 개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