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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이 지난해 경영성과를 공유하고 올해 사업 전략 방향을 공개했다. 지속 가능한 성장을 통해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겠다는 게 핵심이다.
대웅제약은 26일 서울 본사에서 제23기 정기 주주총회(주총)를 열고 부의 안건 3건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신규 사외이사로 권순용 서울성모병원 교수가 선임됐고 이사 및 감사의 보수한도는 전년과 동일한 수준으로 책정됐다.
대웅제약은 지난해 창사 이래 최고의 실적을 기록하며 '트리플 크라운'(매출,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동반 성장)을 달성했다. 대웅제약의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각각 3.4%, 20.7% 증가한 1조4227억원, 1479억원이다. 영업이익률은 같은 기간 8.9%에서 10.4%로 상승했다.
지난해 대웅제약의 주요 성과 중 하나는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클루'의 성장이다. 출시 3년 만에 연매출 1000억원 블록버스터 반열에 오른 펙수클루는 글로벌 진출을 본격화하며 글로벌 블록버스터 신약으로 도약하고 있다.
당뇨병 치료제 '엔블로' 역시 국내에서 성장하며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글로벌 진출을 위해 주요 국가에서 허가 절차도 진행 중이다.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는 미국 시장에서 미용 톡신 2위의 입지를 다진 데 이어 유럽, 중남미, 아시아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늘리고 있다. 대웅제약은 맞춤형 마케팅 전략과 현지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글로벌 리더십을 공고히 할 방침이다.
대웅제약은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AI(인공지능) 기반 스마트 병상 모니터링 솔루션 '씽크'를 비롯해 연속혈당측정기, 웨어러블 심전도기, 실명질환 모니터링 기기 등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 힘을 쏟고 있다.
자체 항암 신약 후보물질과 경구용 간섬유증 치료제 개발을 포함해 혁신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대하고 오픈 컬래버레이션을 통한 차세대 제제 기술 개발도 추진 중이다.
이창재 대웅제약 대표는 "단일 품목으로 연매출 1조원을 달성하는 '1품 1조' 비전을 통해 글로벌 블록버스터 신약을 육성하고 세계 무대로 도약할 것"이라며 "변화와 혁신을 멈추지 않는 글로벌 경쟁력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