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 알뜰 소비풍조 ‘확산’, 패션∙뷰티∙여행∙공연 ‘쓸 땐 쓴다’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경기침체로 국내 소매유통업의 성장률이 둔화세를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온라인유통은 올해에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실제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10월에 발간한 ‘2013년 유통산업 통계집’을 살펴보면,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소매유통업은 전년 동기 대비 1.0% 성장에 그쳤으나, 온라인쇼핑은 7.7%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1월에 발표한 ‘2014년 유통산업 전망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쇼핑은 2014년엔 유일하게 두 자리 수(10.3%) 성장률을 보이며 고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또 인터파크(www.interpark.com)는 11월 28일부터 12월 1일까지 4일간 '2013년 온라인쇼핑 이용 현황'이라는 주제로 온라인쇼핑객 81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온라인쇼핑, 알뜰 소비풍조 ‘확산’, 패션∙뷰티∙여행∙공연 ‘쓸 땐 쓴다’

◇ 온라인쇼핑, 특정 시기보다는 수시로∙∙∙ 구매 횟수와 결제 금액, 작년보다 늘어
먼저 <온라인쇼핑을 이용하는 시기>를 묻는 질문에 ‘생각날 때마다 수시로’라는 응답이 48.2%로 1위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크리스마스, 설날 등 연말연시’가 20.2%, ‘5월 가정의 달’이 16.1%, ‘여름 휴가 시즌’이 7.8%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대비 온라인쇼핑 구매 횟수 증감>에 대한 질문에는 47.2%가 ‘지난해보다 늘었다’고 답했으며, ‘지난해 수준’은 36.7%로 나타난 반면 ‘지난해보다 줄었다’는 16.1%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해 대비 온라인쇼핑 지출 금액 증감>에는 ‘지난해보다 늘었다’라는 응답이 46.3%로 집계됐다. 이어 ‘지난해 수준’이 25.7%, ‘지난해보다 줄었다’는 14.7%로 조사됐다. 이는 경기침체 속에 모바일 쇼핑과 합리적인 소비가 자리잡으면서 가격경쟁력이 있는 온라인쇼핑을 찾는 이들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 온라인쇼핑 인기 상품은 ‘패션뷰티’∙∙∙
<온라인쇼핑을 통해 자주 구입한 상품>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33.5%가 ‘의류, 화장품 등 패션뷰티 제품’을 꼽았다. ‘식품, 가전 등 생활용품’이 30.7%, ‘항공권, 숙박권 등 여행상품’이 17.9%, ‘문화공연 관람 티켓’이 7.8%로 나타났다. 

성별로 살펴보면 남성은 33.9%가 ‘식품, 가전 등 생활용품’을, 여성은 44.0%가 ‘의류, 화장품 등 패션뷰티 제품’을 가장 자주 구입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를 통해 남성은 가정에서 함께 쓸 수 있는 상품을 구매하고, 여성은 개인이 사용하는 상품을 자주 구매한다는 특성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1회 쇼핑 시 최대 지출 금액>은 30만원~50만원’이 33.9%의 지지를 받아 1위에 올랐다. ‘10만원~30만원’은 21.1%, ‘50만원~100만원’은 20.6%로 뒤를 이었으며 ‘100만원 이상’도 11.0%를 기록했다. 

여행상품이 자주 구입한 상품 3위에 오르는 등 온라인을 통한 여행소비가 정착화됨에 따라 1회 쇼핑 지출 금액의 단가도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 온라인쇼핑 만족도 높은 상품 ‘여행’∙∙∙ 연말에는 ‘공연’이 인기
온라인쇼핑을 통해 만족도가 높았던 상품온라인을 통해 구매한 제품 중 만족도가 높은 상품은 무엇일까? 

복수 응답으로 설문한 <온라인쇼핑을 통해 만족도가 높았던 상품>에는 ‘자유롭게 선택, 예약할 수 있는 여행상품’이 47.5%로 1위에 올랐다. 이어 ‘뮤지컬 공연’과 ‘패션 잡화’가 각각 28.6%를 기록했으며, ‘주방, 가전 등 생활용품’은 27.2%로 집계됐다. 

여행 상품과 뮤지컬 티켓의 만족도가 높은 이유는 구매 전 꼼꼼하게 상품 정보를 살펴본 뒤 구매를 하고, 관광지와 공연의 질이 어느 수준으로 보장이 되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연말연시 구입하고 싶은 상품>으로는 응답자의 40.8%가 ‘뮤지컬, 콘서트 등 문화공연’을 꼽았으며, ‘가족이나 친구, 연인과 함께 하는 겨울여행’이 26.1%, ‘부츠, 패딩 등 패션잡화’가 22.5%, ‘지식이 담겨있는 도서’ 5.5%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온라인쇼핑을 이용하는 이유>에 대한 질문에는 ‘시간 절약으로 인한 편의성’이 45.4%로 집계됐다. ‘다양한 제품 비교해 볼 수 있어서’는 30.3%, ‘상품 정보 및 구매자 반응을 볼 수 있어서’는 17.9%, ‘쇼핑 후 혜택’은 4.1% 순으로 조사됐다.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email protected]


 

  • 0%
  • 0%
  • 코스피 : 2535.29상승 15.4823:59 11/30
  • 코스닥 : 831.68상승 9.2423:59 11/30
  • 원달러 : 1290.00상승 0.423:59 11/30
  • 두바이유 : 82.99상승 0.8523:59 11/30
  • 금 : 2057.20하락 9.923:59 11/30
  • [머니S포토] '안전한 음주는 없습니다!'
  • [머니S포토] 한은 이창용 "물가 기조적 둔화…현 긴축 수준 유지가 적절"
  • [머니S포토] 외교부, 2023 글로벌 혁신을 위한 미래대화 개최
  • [머니S포토] 한은 금통위, 3.50% '7연속 동결'로 올해 기준금리 마무리
  • [머니S포토] '안전한 음주는 없습니다!'

칼럼

커버스토리

정기구독신청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