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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장 레일에 장착된 자전거 도난 방지용 경보장치 시제품/사진=데니스 지겔 홈페이지 |
120dB는 폭주 오토바이에서 내는 굉음 크기의 음량으로 귀에 손상을 입힐 정도다. 참고로 항공기 이착륙 시의 음량은 140dB이며, 구급차 등 긴급자동차의 사이렌(전방 30m 기준) 기준은 90∼120dB이다.
이 같은 경보음을 내는 자전거 도난 방지 장치는 독일 브레멘 예술대학에서 디자인을 공부하는 데니스 지겔이 학사 학위 논문으로 개발했으며, 지난 13일 자신의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지겔은 "저렴하고 영구적이며 사용하기에 편리하다"고 이 장치의 장점을 들었다.
전자태그(RFID)와 센서 기술을 접목한 장치로서 도난 시 발생한 충격과 일반 진동을 구분한다. 전자태그를 이용, 경보 상태를 조작할 수 있다.
물론 자동차 경보장치처럼 오작동 범위를 좁혀야 하는 게 관건이다.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했으며 USB를 이용한 완충시간은 두 시간이다. 현 프로토타입(시제품)의 장착 위치는 안장 레일 부위다.
지겔은 이 경보장치의 센서기술을 보다 안정화시키고 소형화할 예정이다. 개발될 최종 경보장치는 스포크(바큇살)에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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