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30대 기업의 여직원 비율이 20%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뉴시스
국내 30대 기업의 여직원 비율이 20%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뉴시스
국내 30대 기업의 전체 직원 중 여성 비율이 20% 수준에 그쳐 성비 불균형이 여전히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직원이 받는 연간 평균 보수도 남성 대비 70% 수준에 그쳤다.
8일 한국CXO연구소의 ‘국내 주요 30개 대기업의 1999년 대비 2019년 남녀 성비 및 평균 보수 변동 현황 분석’ 결과에 따르면 이들 기업의 전체 직원 수는 1999년 37만362명에서 2019년 54만 5087명으로 20년 새 17만명(47.2%) 이상 늘었다.

이중 남직원은 31만4765명에서 43만6210명으로 12만1445명(38.6%) 증가할 때 여직원은 5만5597명에서 10만8877명으로 5만3280명(95.8%) 많아졌다.


하지만 남녀 성비는 1999년 85대 15에서 2019년 80대 20으로 소폭 상승하는 데 그쳐 남성 직원 선호도가 여전하다는 점을 방증했다.

20년간 여직원 1000명 이상 늘어난 곳 9개사… 삼성전자 1위

지난 20년 간 여직원 수가 1000명 넘게 늘어난 회사는 30곳 중 9곳이었다. 이중 삼성전자가 9894명(1999년)에서 2만 7334명(2019년)으로 20년 새 1만7440명으로 여성 인력을 가장 많이 충원했다. 삼성전자는 1999년과 2019년 모두 국내 기업 중 여성 고용 인력 규모가 가장 컸다.

롯데쇼핑도 1만4704명(1999년 2693명→2019년 2만 7334명)이나 여직원 채용이 늘었다. 대한항공(4505명), 한전(4147명), LG디스플레이(3258명), 아시아나항공(2257명) 등도 20년 새 여직원을 2000명 이상 늘렸다. 이들 기업은 평균 매년 100명 이상의 여성 인력을 뽑아 여성 인력 자리 창출에 앞장선 기업군에 속했다.


반면 KT는 1999년 당시 8355명이던 여직원이 2019년에는 4080명으로 20년 새 여성 일자리가 반 토막 났다. 삼성전기 888명(3621명→2733명), 현대건설 494명(1128명→634명)도 100명 이상 여직원 수가 감소하며 여성 인력 고용 시계가 거꾸로 움직였다.

전체 직원 중 여성 직원 비율 증감 현황으로 살펴보면 상황은 달랐다. LG디스플레이는 1999년 때만 해도 전체 직원 중 여성 비율은 34.6%였지만 20년이 흐른 2019년에는 16.1%로 여성 인력 비율이 다소 쪼그라졌다.

같은 기간 삼성전기 13.7%포인트(1999년 37.5%→2019년 23.9%), 삼성물산 8.1%포인트(28.9%→20.8%), 삼성SDI 6.7%포인트(20.7%→14%), SK하이닉스 6.4%(42.7%→36.3%) 순으로 남직원 대비 여직원 비율이 20년 전보다 후퇴했다.

반면 한국전력공사(한전)는 1999년 당시만 해도 여성 비중은 전체 직원의 2.3% 수준에 그쳤지만 2019년에는 20.9%로 20년 새 18.6%포인트 증가했다. 대한항공 16.7%포인트(25.6%→42.3%), HMM 14.2%포인트(7.1%→21.3%), 롯데케미칼 10.8%포인트(2%→12.8%), DL 10.4%포인트(2.4%→12.8%) 수준으로 여성 인력 비중 확대에 많은 공을 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기업 중 2019년 기준 여성 고용 비율이 50%를 넘는 곳은 롯데쇼핑(68.8%)과 아시아나항공(52.7%) 두 곳이었다. 20년 전인 1999년에는 롯데쇼핑이 59.4%로 30대 기업 중 유일하게 여직원 비중이 50%를 넘었다.

/그래프=CXO연구소
/그래프=CXO연구소

여직원 임금, 남직원의 70%에도 못미쳐

여직원의 임금 수준도 과거에 비해 상승했으나 남직원에 비해 여전히 적었다. 조사 대상 30대기업 남직원의 1인당 평균 연간 보수를 100%라고 할 때 여직원 급여 수준은 1999년 65.8%에서 2019년 66.7% 수준으로 여전히 70%에도 미치지 못했다.
2019년 여직원 임금이 남직원의 80% 이상 유지하는 곳은 2곳 뿐이었다. KT가 100대 86.2 수준으로 그나마 가장 높았다. 이 회사는 2019년에 남자 직원이 평균 8700만원을 받을 때 여성은 7500만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아차에서 사명을 바꾼 기아도 100대 82.8로 여직원 보수가 80%를 상회했다. 남직원 평균 급여가 8700만원일 때 여직원은 7200만원 수준을 유지했다.

1999년 대비 2019년에 남성 직원에게 준 급여 대비 여성에게 지급한 보수 비율이 크게 높아진 중에서는 SK하이닉스가 가장 먼저 꼽혔다. 이 회사는 인수 이전인 1999년 현대전자산업 당시에는 여직원 보수 비율이 남성의 53% 수준이었지만 SK그룹으로 편입된 2019년에는 72.2%으로 크게 상승했다.

20년 새 여직원 보수 비율이 20%포인트 가까이 상승한 셈이다. SK하이닉스의 경우 20년 전보다 남성대비 여성 고용 비율은 다소 낮았지만, 여직원 급여 대우는 상대적으로 높아졌다는 얘기다.

이어 기아 18.7%포인트(1999년 64.1%→2019년 82.8%), 한전 14.3%포인트(62.8%→77.1%), 현대차 13.7%(64.6%→78.4%) 등도 20년 전보다 여성 연간 보수 비율이 높아진 그룹군에 이름을 올렸다.

이와 별도로 조사 대상 30대 기업 중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등을 제출하는 회사 10곳의 여성 육아휴직 후 복귀 비율을 조사해보니 평균 94% 수준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육아휴직을 사용해 회사로 다시 복귀하는 비율이 100명 중 94명 이상 됐다는 의미다.

에쓰오일은 여직원의 육아휴직 후 복귀율이 100%나 됐고 한전(99.3%), SK하이닉스(98.4%), LG디스플레이(96.4%), 기아(95.1%), 삼성전자(93.7%), 대한항공(93%) 순으로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