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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 외신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프랑스 미디어그룹 퍼블리시스가 제일기획 인수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퍼블리시스는 글로벌 업계 3위의 기업으로 지난 한해 시가총액이 한화 기준 15조3000억원이다.
퍼블리시스가 인수 추진 중인 제일기획 지분은 30%. 문지현 KDB대우증권 애널리스트는 "시장에서 잠재적인 인수합병(M&A) 리스트에 두 회사의 거래 가능성이 명시됐고 한동안 주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대해 삼성그룹 관계자는 "매각설은 사실무근"이라고 선을 그으면서도 "사업구조가 변화의 시기를 맞고 있어 어느 계열사나 매각이 거론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퍼블리시스와 제일기획의 공통 변수는 기존 광고주인 삼성전자다. 삼성전자의 글로벌 마케팅 과정에서 퍼블리시스는 미국 등의 매체 대행을 맡고 있으며 제일기획은 글로벌 비매체 대행과 한국, 중국 등 아시아의 종합 대행사 역할을 맡고 있다.
퍼블리시스는 삼성전자의 중국 디지털사업 보완을 위해 제일기획 인수에 관심을 가졌을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전문가들 시각이다.
중국은 제일기획 매출 중 30%, 순이익의 50%를 차지하는 나라다. 따라서 삼성전자 물량 유지의 여부가 거래 성사에 가장 중요한 요건일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2013년 5월 이건희 회장이 심근경색으로 쓰러진 후 사실상 총수 역할을 하면서 계속해서 사업구조 재편을 시도 중이다. 2014년 11월 삼성테크윈, 삼성탈레스, 삼성종합화학, 삼성토탈을 매각했고 2015년 삼성정밀화학, 삼성BP화학, 삼성SDI 케미컬사업을 매각했다. 또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에버랜드를 합병하고 바이오사업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