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미지투데이
투자에서 매매타이밍은 매우 중요하다. 유망한 종목을 찾았더라도 매매타이밍을 잘못 짚으면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주식: 꼼꼼한 매수와 과감한 매도
매수와 매도타이밍을 잘 잡는 방법은 무엇일까. 주식투자의 가장 큰 목적은 차익이다. 다른 사람이 산다고 해서 조급하게 행동하면 안된다. 반대로 매도를 결정했다면 과감히 실행하는 게 좋다. 이에 투자전문가들은 매수는 꼼꼼하게, 매도는 빠르게 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유망한 종목의 경우 정보수집에 공을 들여야 한다. 유망주는 시장을 주도하고 등락폭이 크기 때문에 이를 염두에 두고 세심히 접근해야 한다. 반면 매도는 과감해야 한다. 최저점에서 사고 최고점에서 팔면 최대수익을 낼 수 있지만 이런 욕심은 리스크를 키운다. 따라서 자신만의 적정주가를 설정하고 현재와 비교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펀드: 누적수익률과 목표 체크하기
간접투자라고 안심해선 안된다. 이를테면 은행이나 증권사 창구직원들은 최근 수익률이 우수한 펀드만 추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부분이 함정이다. 최근 수익률뿐만 아니라 누적수익률도 챙겨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 3개월과 6개월 수익률이 높다면 주가가 고점에 달했다는 신호일 수 있다.
환매시점도 매우 중요하다. 환매타이밍에 따라 예상보다 적은 돈을 손에 쥐거나 수익의 70%를 환매수수료로 물어야 할 수도 있다. 이에 투자전문가들은 투자목표를 달성했을 때가 환매를 고려할 시점이라고 조언한다. 또 오랜 기간 손실에서 벗어나지 못해도 환매를 고려해야 한다. 펀드매니저의 능력이 떨어지거나 시장 방향을 잘못 읽었을 가능성이 높아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