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침수방지장치 설치 지원 안내. /사진제공=수원시

수원시가 풍수해로 인한 건축물 침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2025년도 침수방지장치 설치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침수 이력·우려가 있는 공동주택·소규모 상가·단독주택이 지원대상이다. 과거 침수 피해가 발생했던 건물, 자연재해 저감 종합계획 내수 재해 위험지구(10개소) 내 건물, 기타 침수 피해 위험도가 높다고 우려되는 건물(주변 배수 여건 고려) 등을우선 지원한다.

사업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4일부터 오는 10월 15일까지 시 홈페이지 신청서를 작성, 방문하거나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면 침수방지장치를 설치한 후 보조금을 신청해야 한다. 설치비의 최대 80%를 지원하며, 단독주택·소규모상가는 최대 200만원, 공동주택은 최대 1000만원을 지원한다.


◇외국어 간판, 한글 교체시 보조금 지원

수원시가 외국어 간판을 한글 간판으로 교체하는 사업자에게 보조금을 지원하는 '아름다운 한글간판 만들기' 사업을 추진한다. 한글 간판의 아름다움을 알리려는 이 사업은 오는 31일까지 희망자를 모집한다. 한글 표기 없는 외국어 간판을 한글로 교체하거나 외국어 표기 간판에 한글 표기를 덧붙이면 업소당 최대 200만원을 보조하며, 20곳 정도를 모집한다.

보조금을 지원받으려는 개인사업자는 옥외광고 사업자에게 견적과 디자인 안을 의뢰한 후 시 홈페이지 신청 서류를 작성해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옥외광고심의위원회가 평가 후 보조금 지급을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