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연구진이 주행 2년9개월 만에 58만㎞를 달린 전기차 아이오닉5를 연구·분석해 자사의 뛰어난 기술력을 입증했다.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주행거리 66만㎞를 기록한 현대차의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 사례를 바탕으로 자사 전기차의 높은 내구성과 기술적 완성도를 입증했다. 66만㎞는 지구에서 달을 왕복하는 거리(편도 약 38만㎞)에서 10만㎞정도 모자란 거리일 만큼 엄청난 주행거리다.

1일 현대차에 따르면 첫 운행 3년 만에 누적 주행거리 66만㎞를 주파하며 유튜브에서 유명세를 떨친 아이오닉5 롱레인지 RWD 모델의 주요 부품과 배터리를 수거해 최근 분석했다.


해당 차주인 이영흠씨는 기자재를 설치하고 수거하는 영업사원으로 직업 특성상 매일 수도권과 지방을 오가며 장거리를 주행했다. 하루에 많게는 900㎞를 운전하는 만큼 유지비용이 적게 들고 장거리를 편안하게 다닐 수 있는 차를 찾던 중 아이오닉5를 구입했다.

이씨는 구입 뒤 2년9개월 동안 서울에서 부산을 720회 왕복한 거리에 달하는 58만㎞를 주행했다. 이씨는 해당 시점에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로부터 배터리와 전기 모터 등 주요 부품을 무상으로 교체해주겠다는 연락을 받았다. 그 전까지는 한 번도 수리하거나 교체한 적이 없었던 부품들이며 해당 아이오닉5는 당시에도 고장 없이 정상 주행이 가능한 상태였다.

이러한 내용을 담은 유튜브 영상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전파돼 큰 화제가 됐다. 영업용 택시에서도 보기 힘든 긴 주행거리를 단시간에 기록한 전기차 대한 진위 여부를 두고 갑론을박이 일기도 했다.


현대차그룹은 1일 HMG저널 사이트에 게시한 콘텐츠를 통해 이번 사연의 상세 내용을 전하며 전기차 내구 성능 개발을 위한 데이터 확보 차원에서 고객의 협조를 구한 사례라고 소개했다.

현대차·기아는 전기차 내구성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배터리 수명 예측 모델을 지속 연구해 오고 있으며 이를 검증하는 차원에서 일정 기간 주행한 전기차 고객의 차를 확보해 검증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해당 연구를 수행한 윤달영 현대차·기아 배터리개발센터 책임연구원은 조사 당시 아이오닉5 기준 최다 주행거리를 기록한 이씨의 차가 실제 운행 데이터를 확보하기에 최적의 후보라고 판단, 고객 동의를 받아 배터리를 포함한 주요 구동 부품을 수거하는 대신 신품으로 교체했다고 설명했다.

수거된 배터리의 잔존 수명(SoH)은 87.7%로 확인됐다. 이는 일부 국가에서 정상 주행한 전기차의 SoH가 급격하게 하락했다는 고객 불만이 종종 발생하는 점을 감안하면 매우 높은 수치라고 설명했다.

차 한 대가 폐차될 때까지 통상 20만㎞ 전후를 주행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58만㎞라는 극한의 주행 상황에서도 정상 범주 이상의 배터리 상태를 유지했다는 것은 현대차·기아 전기차의 뛰어난 내구 경쟁력을 입증한 셈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윤 책임연구원은 "현대차·기아의 전기차는 가장 극한의 조건을 기준으로 개발된다"며 "보증 기준보다도 훨씬 엄격한 성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잔존수명 87.7%는 내부적으로 수명 예측 모델을 통해 계산한 결과와 일치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