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중에서도 M자형과 O자형의 복합형 탈모의 경우 상대적으로 광범위한 탈모 유형에 속하며, 가장 많이 진행되어 탈모 경계가 없어진 남성형 탈모라 볼 수 있다.
단순히 M자 탈모나 정수리 탈모와 달리 전체적으로 탈모가 일어났기 때문에 이 경우 환자들 역시 더욱 고심하기 마련인데 이처럼 전체적으로 광범위한 탈모가 있는 환자들은 대량모발이식이 필요하다.
하지만 넓은 탈모 부위에 비해 후두부 모발은 한정적일 수밖에 없어 한번의 수술로 큰 효과를 보기 어려울 수 있다.
그런데 최근 한번의 모발이식수술만으로도 고밀도 생착률을 기대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절개 및 비절개 방식을 혼용한 모발이식수술이 주목 받고 있다.
대량 모발이식에 필요한 최대범위로 절개와 채취, 봉합을 하며 여기에 비절개법을 병행하여 삭발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가능한 많은 양의 모낭을 추출 해 낼 수 있는 방법으로 전체 삭발이 필요 없고 절개면 역시 작아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수술 후 후두부는 모발로 덮어 수술 직후에도 티가 나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대용량 모발이식이 필요하지만 한 번의 수술만을 원한다면 절개법과 비절개법을 혼용한 모발이식 수술 방법이 효과적이라 할 수 있겠다.
다만 이처럼 두 가지 수술법을 접목시킨 혼용 모발이식은 두 가지 시술 경험 모두 풍부해야 가능하므로 수술 전 집도의의 경력을 꼼꼼히 체크한 후 병원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우선 자신의 탈모 상태를 자세히 진단 받은 뒤 수술방식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공=연세모벨르 모발이식 탈모치료 센터 강남점, 정리=강인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