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산그린시티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 투시도. /사진=금강주택
송산그린시티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 투시도. /사진=금강주택
신도시·택지지구의 중심상업시설 인근 분양단지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중심상업지구 일대는 각종 상업·문화시설이 잘 갖춰져 있고 대체로 지하철역이나 환승시설 등 교통환경도 뛰어나다. 생활에 필요한 각종 기반시설이 지척에 위치한 만큼 집에서 멀리 벗어나지 않고도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신도시 택지지구 내 중심상업지구에 대한 높은 인기는 청약결과에서도 드러난다.

최근 1년간 경기도에서 가장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고덕신도시 A17블록 제일풍경채센트럴(84.09대 1)을 비롯해 미사강변도시 A33블록 제일풍경재(82.41대 1), 동탄신도시 103블록 동원로얄듀크1차(71.95대 1), 하남미사강변도시 A32블록 신안인스빌(77.54대 1)은 각 신도시 내 중심상업지구 내에 위치하거나 매우 가까운 곳에 자리한다.


기존 아파트 매매가 역시 중심상업지 인근이 강세다. KB국민은행 부동산 시세(5월15일 기준) 자료를 살펴보면 동탄신도시에서 CGV, 메타폴리스, 홈플러스 등이 위치한 중심상업지구와 맞닿아 있는 반송동 시범다은마을삼성래미안 전용 84.6㎡의 평균매매가는 4억5000만원이다.

반면 입주시기와 단지규모는 비슷하지만 중심상업지구에서 약 1km 이상 떨어진 곳에 위치한 동탄숲속마을자연앤경남아너스빌아파트 전용 84㎡의 평균 매매가는 3억2000만원으로 1억3000만원이나 격차가 벌어진다.

대선을 기점으로 다시 분양시장이 활기를 찾으면서 이 같은 신도시 및 택지지구 중심상업지구 인근에서 분양하는 단지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금강주택이 다음달 경기 화성시 송산그린시티 EAB-7블록에서 분양하는 ‘송산그린시티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는 단지 서측으로 상업시설 부지가 줄이어 들어선 중심상업지구가 위치해 관련 생활 편의시설의 이용이 편리할 전망이다. 또 주변으로 우체국, 파출소, 주민자치센터 등 관공서도 가까이 들어설 예정이다. 단지 서측으로 대형 근린공원이 위치하고 북측으로는 어린이 공원과 보행자 도로가 계획돼 있어 자연친화적인 생활이 가능하다.

하남미사강변도시에서는 현대엔지니어링이 경기 하남시 중심상업지구 12-1, 11-1블록에서 대규모 복합상업시설 ‘힐스테이트 미사역’을 같은달 분양할 예정이다. 2018년 개통예정인 지하철 5호선 미사역 직접 연결된다. 또 지하철 9호선 연장노선(강일-미사)이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에 검토사업으로 추가돼 교통여건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경기 시흥 은계지구에서는 제일건설이 오는 7월 ‘시흥 은계지구 제일풍경채’를 선보인다. 총 429가구 규모로 은계지구 B-4블록에 위치한다. 은계지구 중심에 위치해 중심상업지 이용이 편리하고 오난산근린공원이 단지 옆에 위치한다. 서울외곽순환도로와 제2경인고속도로, 국도 39·42호선을 통해 서울·수도권 이동이 수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