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코리아 vs 11번가 vs 위메프
특히 이커머스업체들의 물량공세가 뜨겁다. 관전 포인트는 11월 온라인쇼핑업계 큰 손인 이베이코리아와 11번가의 전면전. 여기에 위메프도 가세했다.
세 업체 모두 11월1일부터 대규모 할인전에 돌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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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이베이코리아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
우선 이베이코리아는 11월1일부터 11일까지 역대 최대 규모의 브랜드 할인행사인 ‘빅스마일데이’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G마켓과 옥션이 최초로 동시 진행하는 전사적 차원의 대규모 프로모션이다.
매일 최대 70% 할인가의 ‘타임딜’과 총 480여개 브랜드가 참여한 ‘브랜드빅딜’을 진행한다. G마켓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옥션은 11시부터 각각 타임딜을 연다. ‘브랜드빅딜’ 코너에서는 G마켓과 옥션 각각 매일 22개의 상품을 최대 50% 할인가에 판매한다.
11번가는 11월 한달 동안 ‘십일절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11월1일부터 11일까지는 7000여개의 ‘십일절 딜’을 통해 업계 최저가 수준의 할인상품들과 국내외 1위 브랜드와 협업해 만든 브랜드상품들을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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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11번가 |
11번가는 2008년 론칭 이후 매년 11월 프로모션 및 숫자 11을 활용한 숫자마케팅을 이어왔다. 론칭 111일 기념행사 진행, 11월11일 ‘11day’ 지정 등을 통해 ‘11시, 11일, 11월에는 11번가’라는 이미지를 굳힌다는 구상이다.
SK플래닛 측은 지난 1일 11번가가 최대 일 거래액인 510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1분당 3600만원 어치가 팔려나간 셈이다.
G마켓, 옥션 쌍끌이 전략을 펴는 이베이코리아도 지난 1일 거래액이 500억원을 넘은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해 11월1일 이베이코리아 거래액이 650억원을 기록한 것을 감안하면 일 거래액이 700억원을 넘겼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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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위메프 |
◆롯데제과 vs 해태… ‘데이’ 주도권 잡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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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롯데제과가 선보인 인공지능 챗봇 '빼로' 채팅창, (아래)2017년 해태제과 '스틱데이' 기획제품 9종. /사진=각 사 |
빼빼로데이를 앞두고 취향에 맞는 빼빼로를 추천해주는 챗봇(Chatbot)까지 등장했다. 인공지능(AI)을 적용한 롯데제과의 챗봇 ‘빼로’는 채팅창을 통해 대화상대의 성향을 파악해 상대방에게 어울리는 빼빼로를 추천해준다. ‘빼로’는 카카오톡 친구 찾기에서 ‘롯데제과 빼로’를 검색한 뒤 친구추가 기능을 택하면 만날 수 있다.
앞서 롯데제과는 지난 9월 말 AI 분석을 통해 ‘빼빼로 카카오닙스’와 ‘빼빼로 깔라만시 상큼요거트’를 시장에 내놓기도 했다.
해태제과는 올해도 11월11일 ‘스틱데이’ 마케팅을 이어가며 막대과자시장 1인자 롯데제과에 맞선다. 해태제과는 가늘고 긴 스틱과자 ‘포키’와 ‘프리츠’를 무기로 내세웠다.
최근 스틱데이 관련 9가지 기획제품을 출시했다. 초콜릿이나 크림 코팅이 아닌 시즈닝으로 맛을 낸 프리츠와 오리지널, 극세, 딸기, 블루베리, 녹차 등 다양한 맛의 포키 제품을 묶은 1만원대 이하 실속형 제품을 내놨다.
롯데제과의 독주체제였던 막대과자시장에 해태제과가 급부상한 가운데 올해 11월11일 ‘빼빼로데이’ 또는 ‘스틱데이’를 앞두고 제과업계에 전운이 감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