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의류 도매시장의 중심이자, 최대 규모의 패션 클러스터를 자랑하는 동대문 B2B 시장이 코로나 여파로 한산했던 모습에서 다시 활기를 찾고 있다.

이와 관련해 3월, 한 유튜브 채널에 코로나 사태에도 변함없이 분주하게 의류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는 동대문 소재 도매 쇼핑몰이 소개됐다. 바로 국내 의류 B2B 쇼핑몰 에이피엠(apM), 에이피엠 플레이스(apM PLACE), 에이피엠 럭스(apM Luxe)의 이야기다.
▲동대문 의류 B2B 쇼핑몰
▲동대문 의류 B2B 쇼핑몰

저녁 8시부터 다음날 새벽 5시까지, 어둠이 깊어질수록 에이피엠 쇼핑몰은 더욱 바빠진다. 각 쇼핑몰의 내외에는 빠르게 입고되는 신상 물품, 셀카봉과 삼각대를 들고 방송하는 해외 바이어들(주로 중국 인플루언서라 하는 왕홍), 해외로 배송될 대량 짐 꾸러미와 짐을 옮기는 사람들로 가득하다. 또한, 한 고객은 상인에게 SNS 플랫폼을 통해 신상품을 확인하고 구매하러 왔다며 대화를 시도하기도 한다.
▲동대문 의류 B2B 쇼핑몰 매장
▲동대문 의류 B2B 쇼핑몰 매장
의류 비즈니스로 한창인 세개의 에이피엠 쇼핑몰에 전자상품권이 도입된다. 이는 의류 도매시장 최초다. 전자상품권이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까?
에이피엠 쇼핑몰에 도입될 에이피엠 전자상품권(apM e-Gift Voucher)은 본 쇼핑몰과 협업중인 에이피엠 코인(apM Coin) 프로젝트의 모바일 앱 에이피엠 멤버스(apM Members)에서 구매 및 사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8월 17일, 에이피엠 코인 프로젝트는 에이피엠 쇼핑몰의 주요 내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에이피엠 멤버스 앱 클로즈 베타 서비스 운영을 시작했다.


에이피엠 코인 프로젝트의 한국 운영사 에이피엠 에스앤에스(apM S&S)에 따르면, 에이피엠 쇼핑몰에는 약 1300여개의 도매 브랜드가 입점되어 있고, 기타 자료에 의하면 2019년 연거래액이 평균 8조원 내외에 이르는 만큼 거대한 규모의 패션타운이다.

동대문 의류 도매 시장의 연거래액이 15조원이라 하니, 에이피엠 쇼핑몰에서 40%가량의 거래가 발생하는 셈. 그만큼 많은 데이터가 분산되어 있는 시장에 에이피엠 멤버스 앱은 분산된 데이터를 통합하고 활용할 수 있는 하나의 도구로 그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에이피엠 쇼핑몰의 고객 대부분은 인터넷 쇼핑몰, 오프라인 의류 매장 및 유통업에 종사하는 사업가들로, 단순 쇼핑이 아닌 대량 상품 매입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한정된 예산과 시간 속에서 더 많은 상품을 더 저렴하게 구매하길 원하는 이들에게 에이피엠 코인 프로젝트의 전자상품권은 고객 니즈를 관통한 서비스이다.
▲에이피엠 코인 프로젝트의 에이피엠 멤버스 앱 이미지
▲에이피엠 코인 프로젝트의 에이피엠 멤버스 앱 이미지
에이피엠 코인 프로젝트는 에이피엠 멤버스 앱을 통해 고객이 일정 비율의 할인된 금액으로 전자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최대 구매 수량이 제한되어 있지만, 대량주문을 하는 고객의 특성 상 최대수량으로 전자상품권을 구매했을 때 그 할인 금액은 매우 크다.
구매한 전자상품권은 쉽고 빠르게 QR 코드 스캔을 통해 에이피엠 쇼핑몰의 의류 매장에서 현금과 동일하게 바로 사용 가능하도록 할 것이다. 분주한 쇼핑몰에서 신속한 결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필수적이라는 것이 에이피엠 코인 프로젝트의 입장이다. 고객은 전자상품권을 이용해서 한정된 예산 안에 더 많은 상품을 구매하는 이점을 누리고, 입점 상인은 이를 통해 매출을 향상하면서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 그야말로 윈윈(win-win) 서비스인 것이다.


에이피엠 코인 프로젝트의 발표에 따르면 에이피엠, 에이피엠 플레이스, 에이피엠 럭스 내 거래액 10~20%를 에이피엠 앱을 활용한 전자상품권으로 거래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1월 출시 예정인 정식 버전에서는 베타 버전에 도입된 오프라인 창구 결제 수단에 덧붙여 다양한 전자상품권 결제 수단을 추가하여 근거리의 고객들도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 한다.

에이피엠 멤버스 앱을 통해 받을 수 있는 혜택은 비단 전자상품권만이 아니다. 고객들은 무료 음료 서비스, 셔틀버스 이용권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에이피엠 멤버스 앱을 통해 제공받을 수 있다. 층별 안내 및 공지사항 게시 기능 등을 통해 에이피엠 쇼핑몰의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여, 도매시장 고객들의 쇼핑 편의를 한층 강화하겠다는 의지도 돋보인다.

특히, 에이피엠 그룹의 경우, 20여 년 간 한국 의류 도매 시장의 산 증인이라 할 수 있는 회사로 한국 의류 도매 시장 최초로 VIP 고객 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하며 상권 활성화를 도모했다. 에이피엠 멤버스 앱의 부가 서비스에 에이피엠 그룹의 고객 유치 및 관리 비법이 적극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시대가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소비 트렌드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어떻게 대응하고 적응하느냐가 모든 산업의 미래를 좌우한다. 1999년 설립 이래 지금의 위치에 자리하게된 의류 B2B 시장 에이피엠 쇼핑몰이 동종산업 최초로 도입되는 모바일 앱 서비스, 그리고 전자상품권이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례를 만들고, 나아가 디지털 강국으로서 글로벌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