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백종원의 우리술(김영사 제공) |
(서울=뉴스1) 김정한 기자 = 외식경영전문가인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우리술에 대한 애정을 담은 책을 출간했다. 우리술을 직접 빚고 마시며 알게 된 우리술의 다채로운 맛과 깊은 멋을 글과 일러스트로 잘 빚어 담갔다.
이 책은 전국 방방곡곡에서 만난 100년 전통의 양조장부터 신생양조장까지 각자의 자리에서 '우리술'을 위해 묵묵히 최선을 다하는 양조장 39곳과 누룩과 효모를 만드는 5곳을 소개한다. 양조인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으며 그들이 만든 다채롭고 매력적인 술도 보여준다.
백 대표는 우리술의 종류부터 즐기는 방법, 보관 방법 등 알아두면 좋은 우리술 기초상식과 가정에서 쉽게 술을 빚는 방법까지 쉽고 친절하게 알려준다. 100여 컷에 이르는 일러스트와 술과 관련된 속담, 퀴즈, 남은 술 활용법 등 읽을거리와 볼거리가 풍성하다.
우리술의 구분과 명칭, 술의 발효 과정과 누룩의 비밀, 막걸리와 동동주의 차이, 증류식 소주와 희석식 소주의 차이, 단양주와 중양주 등 꼭 알아야 할 핵심용어, 증류주가 만들어지는 과정까지 알아두면 좋은 내용이 가득하다.
'우리술'의 가장 중요한 원료라 할 수 있는 누룩을 만드는 송학곡자, 진주곡자, 금정산성토산주, 한영석발효연구소 등도 소개한다. 제대로 된 술이 탄생하기까지의 연구와 노력을 양조인들의 생생한 목소리로 듣고, '우리술'의 미래도 들어본다.
◇ 백종원의 우리술/ 백종원 글/ 김영사/ 2만48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