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이 쌀과자 수요 증가에 따라 올 상반기 제조라인 증설을 완료한다. /사진=오리온
오리온이 쌀과자 수요 증가에 따라 올 상반기 제조라인 증설을 완료한다. /사진=오리온

오리온이 쌀로 만든 제품인 '뉴룽지'와 '안'(An) 수요 증가에 따라 쌀과자 생산라인을 늘린다.

19일 오리온에 따르면 지난해 7월 국내에 선보인 뉴룽지는 6개월 만에 600만봉에 달하는 판매량을 기록했다. 히트 제품 기준인 월 매출 10억원을 넘어섰다. 해외 시장 공략에도 나서며 새로운 K스낵 브랜드로 발돋움한다는 계획 아래 올 상반기 제조라인 증설을 완료할 예정이다.


베트남에서 2019년 4월 선보인 안은 출시하자마자 현지 쌀 스낵 시장 점유율 2위로 올라섰다. 매해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가고 있다. 누적 매출액은 2300억원을 넘었다. 현지 쌀과자 선두 업체와의 점유율 격차가 점차 줄고 있어 파이·생감자 스낵에 이어 올해 쌀 스낵 마켓 점유율 1위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안은 몽골, 인도,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필리핀,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에도 판매되고 있다. 올해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쿠웨이트 등 중동 지역으로 수출국을 확대하는 만큼 베트남 생산라인 증설을 추진하고 있다.

오리온은 건강 유행 열풍에 발맞춰 수년 전부터 쌀 과자 개발에 심혈을 기울여왔다. 뉴룽지는 일반적인 스낵과 다르게 튀기지 않고 오븐에 구웠다. 수입 쌀이 아닌 100% 국산 쌀을 사용해 안심 원료를 찾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안은 부드러운 식감의 자포니카 품종을 엄선했다. 직접 화덕에 굽는 독특한 방식을 도입해 바삭한 식감과 구수한 쌀 향을 극대화하며 남녀노소 온 가족이 즐기기 좋은 영양 간식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 달콤한 맛의 오리지널을 비롯해 해산물을 선호하는 현지 입맛에 맞춘 김맛, 가쓰오부시맛 등 6종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건강 트렌드 속에서 쌀로 만든 과자에 대한 세계인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수십 년간 축적해온 오리온 글로벌 연구소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쌀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들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