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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드리테일이 2023년 9월 론칭한 패션 브랜드'NC베이직'을 유통형 SPA(제조·유통 일괄) 모델로 선보인다. 기존 NC베이직의 강점인 가격 경쟁력은 더욱 강화하고 카테고리와 매장 규모는 확대해 유통형 SPA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26일 이랜드에 따르면 NC베이직은 다음달 1일 NC 송파점 1층에 198㎡ 규모로 첫 모델 매장을 리뉴얼 오픈한다. NC베이직은 '어반 베이직 웨어'를 표방한다. 의류 상품의 품목을 확대해 이너웨어, 라운지웨어, 잡화 카테고리를 신설하고 총 130여 가지 상품을 선보인다. 브랜드 콘셉트는 'WEAR THE BEST, EVERY DAY'다.
이랜드리테일이 선보이는 유통형 SPA는 유통사(리테일러)가 자체 기획·생산한 패션 브랜드 상품을 자사 유통망에 입점해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
NC베이직은 '3고'(고금리·고물가·고환율)로 의류 가격이 크게 상승하며 패션 업계가 고전하는 상황에서도 가성비를 원하는 고객층을 대상으로 좋은 성과를 내며 지난해 100억원대 매출을 기록했다.
이랜드리테일은 패션 법인을 통해 30여개 여성·신사·아동·캐주얼 브랜드를 운영하며 해외 소싱 법인과 자가 공장에서 의류의 자체 기획, 생산을 진행해왔다.
품질에 직결되는 소재는 최고 수준을 구현하기 위해 해외 소싱처를 다각화했다. 글로벌 원단 소싱 전문가들이 국내를 비롯한 중국 상하이, 광저우와 베트남, 방글라데시, 인도 등 A급 원단 업체를 찾고 원사부터 생산, 후가공 공정까지 통합 관리한다. 해외 유명 브랜드도 사용하는 소재를 다양하게 발굴했다.
현재 국내 유통사 중 해외에 자체 의류 생산 인프라를 보유한 곳은 이랜드가 유일하다. 이랜드리테일은 중국·방글라데시 소싱 지사, 베트남·미얀마·인도 생산 법인을 통해 원단 소재개발 및 생산, 봉제까지 자체 진행하여 판매 가격을 낮춘다. SPA 브랜드의 대표 원가절감 방식인 ▲비수기 생산 ▲사전 기획 ▲대량 생산 등도 동시에 활용한다.
올해는 패스트패션 특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해외에 전담조직을 설립하고 SPA 원팀을 꾸렸다. 국내 소량 입고 후 테스트 판매를 진행한 뒤 인기 제품은 리오더를 통해 '2일5일' 만에 재입고하는SCM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랜드리테일 관계자는 "광고와 마케팅없이 상품 경쟁력만으로 입소문을 타며 성장해온 NC베이직은 의류뿐 아니라 이너웨어, 라운지웨어, 잡화까지 다양한 카테고리를 추가하고 매장 규모를 확대하여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