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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조업체들이 고객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라이프케어업체'로 진화하고 있다.
기존 상조 서비스만으론 중장기적으로 생존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사업 포트폴리오 다양화에 나선 것이다.
가입자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결합상품과 맞춤형 전환 서비스 제공 등 차별화 전략을 통해 실적 개선도 기대하고 있다.
30일 상조업계에 따르면 최근 프리드라이프는 생애주기별 라이프케어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다.
웨딩과 크루즈 여행을 필두로 골프 투어, 홈 인테리어, 수연, 돌 잔치, 장지 서비스 등 다양한 라이프 서비스와 시니어 맞춤형 상조상품은 물론 프리미엄 반려동물 서비스를 비롯한 고객 멤버십 개발 등 서비스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는 중이다.
프리드라이프는 지난해 국내 맞춤 가발 1위 기업 하이모와 손 잡고 상조업계 최초로 가발 패키지 전환 서비스 '프리하이모'를 선보여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이어 2025년 첫 신규 전환 서비스인 '결혼정보 서비스' 출시를 통해 성혼부터 웨딩, 허니문까지 결혼의 전 과정을 케어하는 서비스 라인업을 구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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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학부모와 학생들의 높은 만족을 얻은 영어캠프의 2025년 여름방학 참가 일정 모집도 시작했다. 캐나다, 말레이시아, 필리핀으로 다양한 캠프도 마련했다.
초등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 학생까지 학습 목표와 개인 어학수준에 맞춰 어학연수를 신청할 수 있다.
아울러 프리드라이프는 지난 3월에는 예비 부부 고객을 대상으로 프리미엄 웨딩홀에서 웨딩 투어를 진행하며 프리드라이프의 웨딩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기회를 제공했다.
프리드라이프 관계자는 "프리드라이프는 고객의 생애 전반을 케어하기 위한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면서 업계에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변함없이 고객의 신뢰와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더욱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개발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보람상조, 전환서비스 구조 강화
보람상조는 '전환서비스'라는 구조를 통해 고객이 다양한 라이프케어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운영 방식을 확장하고 있다. 고객은 기존에 장례 서비스를 위해 가입했던 상조상품을 다양한 방식으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다.보람상조는 웨딩, 생체보석, 반려동물 장례 등 실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골프와 파크골프, 기획형 크루즈와 같이 새로운 생활 콘텐츠와 결합한 전환 모델도 추가로 기획하고 있다.
필요에 따라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해 상품 및 서비스의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웨딩서비스는 스튜디오, 본식촬영, 드레스, 헤어 메이크업에 더해 프리미엄 웨딩컨벤션인 보람컨벤션을 기반으로 토털 웨딩을 제공한다.
인생의 가장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기 위해 1:1 맞춤형 웨딩 컨설팅을 진행하며, 전국 제휴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어디서나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생체보석은 사람의 머리카락이나 손톱, 분골 등에서 추출한 생체원소를 활용해 맞춤 제작하는 합성보석으로 장례를 비롯해 웨딩링이나 우정반지로도 활용된다.
사람의 생체보석 '비아젬'뿐만 아니라 반려동물의 털, 분골을 활용해 만드는 반려동물 생체보석 '펫츠비아'도 각광받고 있다. 펫츠비아는 최근 유명 반려동물 전문 장례식장인 펫포레스트와 21그램 전국 지점에도 입점한 바 있다.
반려동물 장례서비스 '스카이펫'은 보람상조의 장례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탄생한 프리미엄 브랜드다. 반려동물이 무지개 다리를 건너면 전문 장례지도사가 스카이펫 전용 차량으로 직접 출동해 장례를 진행하며, 관, 추모실, 유골함, 수의, 헌화꽃, 액자, 장례증명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보람상조는 전환서비스 확대를 위한 전략적 제휴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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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글로벌 골프 리조트 운영사 아티타야와 협약을 맺고 태국·일본·말레이시아 등지의 180홀 규모 골프 코스를 활용한 전환형 골프 패키지를 준비 중이다.
상조 회원을 위한 할인 혜택과 맞춤형 골프투어 일정 등 구체적인 내용이 논의되고 있으며 회원 전용 골프대회도 검토 중이다.
파크골프 분야에서는 대한파크골프연맹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시니어 맞춤형 전환상품 기획에 착수했다.
중장년층의 여가와 건강관리 수요에 주목한 이번 협약은 파크골프장을 활용한 신규 혜택 모델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전환상품에 필요한 시설 연계와 이용 혜택 제공도 함께 준비되며 상조 계약 기반으로 실현 가능성을 높여가고 있다.
두원크루즈페리와 협약을 통해 준비 중인 기획형 크루즈 전환상품은 회원 대상 전용 일정과 객실 구성, 기항지 관광 프로그램 등을 포함하며 상조 계약 전환 시 선택 가능한 서비스로 개발 중이다.
보람상조 관계자는 "상조 서비스가 장례 뿐만 아니라 생활 다방면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구조로 전환될 수 있도록 범위를 계속 확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 삶 전반에 아우르는 라이프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교원라이프, 교원그룹과 전략적 협업
교원라이프는 교원그룹이 보유한 교육(빨간펜), 렌탈가전(교원웰스), 여행(교원투어 여행이지), 호텔(키녹, 더스위트호텔) 등 다양한 계열사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새로운 상조 상품과 전환 서비스, 멤버십 혜택을 선보이며 경쟁력을 키우는 중이다.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폭발한 해외여행 수요에 맞춰 그룹 내 여행 사업을 담당하는 교원투어 여행이지와 손잡은 것이 주효했다.
양사의 협업으로 교원라이프 회원들은 자신이 가입한 상조 상품의 납입금을 활용해 여행이지가 제공하는 다양한 여행 전환 상품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일정과 구성이 정해진 크루즈나 일부 패키지 상품만 이용이 가능했다.
하지만 교원라이프의 여행 전환 서비스는 고객에게 더 큰 자유도와 선택권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교원라이프 회원 전용 전환
여행상품은 2025년 5월 현재 기준, ▲유럽·미주 ▲동남아 ▲동북아 ▲골프여행 ▲허니문 ▲크루즈·테마여행 등 40여개에 달하며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교원라이프 회원 전용 여행 상품도 운영 중이다.
대표적으로 2023년 6월 선보인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시니어 한달살기' 서비스는 상조 납부금으로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3주간 체류하며 여행, 외국어 교육, 문화 체험을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한국인 가이드 동행, 전용 차량 제공, 24시간 병원 통원 지원 등 시니어 친화 서비스를 강화해 안전하고 편안한 해외 한달살기를 실현했다.
올해에도 '발리 2주 살기', '성지순례 패키지' 등 전용 상품 라인업을 확대하며 차별화 전략을 이어가고 있다.
이외에도 교원라이프는 고객의 생애 주기에 맞춰 상조 상품을 다양한 서비스로 전환해 활용할 수 있도록 폭넓은 라이프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여행(패키지, 크루즈, 어학연수) ▲웨딩(결혼정보 및 웨딩 서비스) ▲헬스케어·뷰티(안마의자, 전동휠체어, 프리미엄 스파) ▲장례·장지(직영 장례식장 '교원예움', 장지 컨설팅) ▲교육(전집) 등으로 구성했다.
교원라이프 관계자는 "그룹 및 이종 산업과의 '시너지 창출'을 핵심 성장 전략으로 삼고 있다. 올해 역시 교원투어와의 협업을 한층 강화하여 전환 서비스 수요를 확대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통해 동반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