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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석 교보라이프플래닛 대표가 흑자전환을 위해선 금융당국의 규제 완화 등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보험연구원에서 열린 '디지털 보험시장' 세미나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흑자전환 계획에 대해 "(흑자전환은) 당분간 어려울 것"이라며 "금융당국의 규제도 완화되는 등 사업여건이 개선돼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교보라이프플래닛 자체적으로는 저축보험을 넘어 장기보장성보험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는 등 노력도 이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디지털 보험사인 교보라이프플래닛은 지난 2013년 교보생명 100% 자회사로 출범했다. 교보라이프플래닛은 출범 후 11년 이상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디지털 보험사는 통신판매 전문 보험회사다. 총 계약 건수 및 수입보험료의 90% 이상을 전화, 우편, 온라인 등 비대면 채널을 통해 모집해야 한다. 보험업법상 대면 영업이 제한되는 만큼 디지털 보험사는 수익성 강화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
아울러 금융당국이 건전성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점도 디지털 보험사에겐 악재다. 당국은 보험사 '자본의 질'을 관리한다는 목표 아래 올해 말 기존 킥스비율 외에도 '기본자본 킥스비율' 규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기본자본 킥스 비율은 신종자본증권이나 후순위채 등으로 조달하는 자본을 제한하고 보험사가 보유한 납입자본, 이익잉여금 등 기본 자본만 놓고 리스크 감당 여부를 평가하게 된다.
이 때문에 자본 여력이 부족한 중소형 보험사들의 자본확충 부담은 더욱 커지게 된다.
실제 이날 세미나에서 김 대표는 주제발표를 통해 디지털 보험사에 대한 금융당국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대형 보험사에 적용하는 규제와 다른 규제를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디지털 보험사의 사업 다각화를 통한 사업확장을 지원하기 위해 사업비 예실차 위험액 통제기준을 차등 적용해야 한다"며 "이를테면 현재 5%인 한도비율을 25%로 완화해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업비 예실차를 규제할수록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적극적인 신사업 추진이 제한되며 성장 기회가 제한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마케팅 규제도 완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디지털 보험은 고객 간 바이럴 효과가 중요하나 규제로 마케팅 추진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보험을 가입한 고객이 지인에게 보험을 소개하고, 가입 시 리워드(소액) 수령하는 것을 제한하는 규제도 완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모회사인 교보생명과 흡수합병 가능성에 대해서는 "매번 유상증자를 앞두고 매번 흡수합병설이 거론되는데 (교보생명과 흡수합병은) 아직 결정된 게 없다"며 "올 하반기 열리는 교보생명 이사회에서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교보생명은 라이프플래닛에 대해 추가 유상증자, 사업모델 변경, 교보생명으로의 흡수합병 등 다양한 시나리오를 검토 중이다.
교보생명은 교보라이프플래닛 지원을 위해 교보라이프플래닛 출범 이후 총 6차례에 걸쳐 3370억원의 유상증자를 단행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