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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노사가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 초반부터 강대강 대치를 이어오고 있다. 핵심 쟁점인 정년 연장과 주 4.5일제 등은 산업계 전반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사안인 만큼 협상 결과에 업계의 관심이 쏠린다.
26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는 이날 오전 10시 임단협 3차 교섭을 실시했다. 노조는 올해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 ▲전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상여금 900% 지급 ▲주 4.5일제(금요일 4시간 단축 근무) ▲정년 연장(60→64세) ▲퇴직금 누진제 ▲통상임금 위로금 2000만원 지급 등 요구안을 확정하고 사측에 전달했다.
최대 쟁점은 정년 연장과 주 4.5일제다. 자동차 산업 구조가 과거 내연기관에서 전동화 및 자율주행 등으로 급변하면서 노조는 숙련된 인력의 기술 전수가 필요하다는 이유 등으로 정년을 현행 만 60세에서 만 64세로 연장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현재 현대차는 만 60세 이후 숙련 재고용 제도를 통해 2년 촉탁 계약직을 운영하고 있는 데 정규직으로 일할 수 있는 기간을 만 64세까지 늘려 고용 안정성과 기술 전수 등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대차 노조는 2019년부터 매년 사측에 정년 연장을 요구해 왔다.
이 같은 노조의 요구에 사측은 2023년까지 '법 개정 시 협의'라는 문구로 노사 협상을 마무리했고, 지난해는 2025년 정년 연장 태스크포스(TF) 구성을 통해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했다. 2023년까지 완강했던 사측이 한발 물러서며 현대차 노사는 6년 연속 임단협 무분규 타결을 기록했다.
업계에서는 이재명 정부 출범 등과 맞물려 정년 연장 논의가 이전보다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고 본다.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는 지난 25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정년 연장과 관련해 "종합적인 논의, 우리 사회에서의 효용성 등을 다양하게 봐야 할 문제"라며 "예상외로 과거보다 정년 연장에 대한 개방적 태도가 감지됐다"고 말했다.
이어 "정책은 굉장히 조심스럽게 여러 가지 미치는 영향을 복합적으로 봐야 한다"며 "정책 결정자의 균형 감각과 실용성, 언행의 신중성이 중요한데 그 점에 있어 이재명 대통령이 그런 문제의식이 강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현대차 노사가 정년 연장에 합의할 경우 정년 연장은 산업계 전반으로 빠르게 확산할 수 있다. 현대차 노조는 2003년 주 5일제 도입을 위해 장기간 파업을 실시, 주 5일제 도입 선봉에 선 바 있다. 올해도 정년 연장과 주 4.5일제 도입 등 구체적인 결과가 나오면 산업계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란 관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