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진해신항 컨테이너부두 1-1단계(2공구) 축조공사 조감도. /사진=태영건설

태영건설 컨소시엄이 '부산항 진해신항 컨테이너부두 1-1단계(2공구) 축조공사' 실시설계 적격자로 선정됐다.

22일 태영건설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의 총사업비는 6056억원(부가세 포함) 규모다. 오는 12월 공사계약 체결 및 착공이 예정돼 있다.


주관사인 태영건설(지분 33%)과 GS건설(20%), 동부건설(15%), 관악개발, 영진종합건설, 해동건설, 정우개발, 정주건설, 덴버코리아이엔씨, 이에스아이, 삼미건설(각 4%)이 컨소시엄에 참여했다. 설계는 세광종합기술단, 항도엔지니어링, 대양엔지니어링이 함께 맡는다.

이번 공사는 경남 창원시 진해구 연도 전면 해상에 8000TEU급 컨테이너선을 수용할 수 있는 450m 길이의 선석과 상부시설, 240m의 서측 호안 등을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태영건설 컨소시엄은 심의 과정에서 다기능 분리호안을 활용한 4원화 시공방식을 제시해 공기 단축과 시공 효율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태영건설 컨소시엄은 설계 심의과정에서 다기능 분리 호안을 활용한 4원화 시공방식을 적용해 주목받았다. 이 방식은 방파제 기능과 부두 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다기능 구조물(분리호안)을 활용해 시공 단계를 네 개로 분할하고 병렬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공법이다. 연약지반에 대한 체계적인 처리 계획을 수립해 장기 침하에 안정적인 부지 조성, 스마트 건설기술 적용 등을 제안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태영건설 관계자는 "차별화된 기술력과 책임 시공으로 항만시설의 대표 성공 사례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