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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5개 완성차업체(현대자동차·기아·르노코리아·KG모빌리티·GM한국사업장) 가운데 기아만 노사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을 매듭짓지 못했다.
기아 노조는 쟁의행위(파업) 돌입 여부를 묻는 찬반투표를 진행에 90%가 넘는 압도적인 찬성률로 파업 돌입까지 앞두고 있어 22일 진행될 노사 실무회의를 통해 대립의 간극이 좁혀질지 주목된다.
이날 업계에 따르면 최근 91.9%의 파업찬성률을 등에 업은 기아 노조는 사측과 실무회의를 열고 대화에 나선다.
기아 노조는 지난 19일 진행된 파업 찬반투표에서 91.9%(2만519표)의 찬성률을 기록하며 파업 추진의 동력을 확보했다.
전체 노조원 2만5798명 중 86.6%인 2만2335명이 투표에 참여했으며 총원(2만5798명) 대비 찬성률은 79.5%다.
각 지회별 찬성률을 살펴보면 ▲소하지회 77% ▲화성지회 82.5% ▲광주지회 72.1% ▲판매지회 86.4% ▲정비지회 84.9% ▲휴무자 81%로 집계됐다.
기아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에서 교섭 중지 결정이 내려질 경우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할 수 있다.
노조는 중노위 교섭과 별개로 노사 견해차를 좁히기 위한 실무회의는 이어가기로 했다. 업계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리스크 등 글로벌 완성차업계 불확실성이 확대된 상황에서 기아 노조도 파업을 강행하는 건 부담이 될 것이란 시각이다.
파업 찬반투표 결과와는 별개로 사측과 실무회의를 열어 대화 창구를 유지하기로 한 것도 이 같은 부담을 의식한 행보라는 해석이다.
가까스로 과반을 넘기며 낮은 찬성률(52.9%)을 기록하긴 했지만 대립을 이어가던 현대차 노조도 조인식을 통해 임단협을 마무리 지었고 나머지 완성차업체들도 추석 연휴 전 노사 임단협을 끝낸 것도 기아 노조의 파업 실행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기아 노조의 임단협 요구안은 현대차 노조가 제시했던 안과 비슷하지만 강도는 다소 높다. 기아 노조는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 ▲지난해 영업이익 30%(약 3조8000억원)를 전 종업원 에 성과급 지급 ▲통상임금 특별위로금 2000만원 ▲정년 64세까지 연장 ▲주 4일제 근무제 도입 등을 내세웠다. 성과급 규모와 주 4일제 요구 등은 현대차 노조의 요구를 뛰어넘는다.
기아 노조는 지난해 거둔 사상 최대 실적인 매출 107조4488억원, 영업이익 12조6671억원의 성과를 올해 임단협에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사측은 무리라며 맞서고 있어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 연속 무분규 협상 타결이 깨질 위기다.
하임봉 전국금속노동조합 기아자동차지부장은 최근 낸 성명을 통해 "매년 똑같이 일괸된 교섭 태도로 조합원을 기만하는 사측의 행위에 분노를 감출 수 없다"며 "조합원의 힘과 단결로 투쟁에서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아 노조는 중노위 교섭이 최종 결렬돼도 실제 파업 실행 여부와 시점은 쟁의대책위원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 뒤 결정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