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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의 올 3분기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개선됐다. 수익성 좋은 신규 제품들의 판매가 확대된 영향으로 관측된다.
셀트리온은 올 3분기 매출 1조260억원, 영업이익 3010억원의 잠정실적을 기록했다고 21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6.3%, 영업이익은 44.9% 늘었다. 역대 최대 3분기 매출 및 역대 최대 분기 영업이익 달성이다.
실적 개선은 글로벌 전역에 걸쳐 주요 판매가 안정적으로 이뤄진 덕분이라는 게 셀트리온 관계자 설명이다.
램시마SC(성분명 인플릭시맙, 피하주사 제형)를 비롯한 고수익 신규 제품이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한 매출을 기록하며 전체 매출 확대를 견인했다. 고수익 제품의 경우 지난해 3분기 기준 전체 대비 42% 수준이었던 매출 비중이 올 3분기에는 54%까지 확대되며 이익률 개선에 기여했다.
올 3분기 미국과 유럽에 각각 신규 출시된 스토보클로-오센벨트(성분명 데노수맙), 옴리클로(성분명 오말리주맙)가 판매 첫 분기에만 500억원이 넘는 합산 매출을 기록하며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이번 실적에서는 과거 셀트리온헬스케어와의 합병으로 인한 영향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징후를 보여줬다. 문제가 됐던 매출원가율로 전년 동기 대비 9%p 낮아진 39%를 기록하며 30%대 진입에 성공했다. 합병 영향 해소뿐 아니라 ▲기존 고원가 재고 소진 ▲생산 수율 개선 ▲개발비 상각 종료 등 긍정적 요인이 종합적으로 반영된 결과다.
셀트리온의 실적 성장은 연말을 지나 내년에도 지속될 예정이다. 올 연말 글로벌 주요 시장에 아이덴젤트(성분명 애플리버셉트), 스토보클로-오센벨트 등 고수익 신규 제품을 추가로 출시해 실적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들 제품 출시로 포트폴리오가 확장되는 만큼 기존 제품과의 마케팅 시너지가 강화돼 판매 중인 전 제품의 성장세도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올 3분기를 기점으로 합병으로 인한 영향이 대부분 해소됨에 따라 향후에는 기존과는 다른 정상화된 매출원가율 및 이에 기반한 영업이익 확대를 통해 한 차원 높아진 실적 성장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올 연말에도 유럽 등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수익성 높은 신규 제품을 추가로 출시할 계획인 만큼 매출 성장과 실적 개선을 한층 가속해 나갈 수 있도록 전사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