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단추를 잘 꿰어야 한다는 말이 있듯이 모든 일에 있어서 처음 시작이 매우 중요하다. 창업의 형태, 방향설정, 마음가짐, 창업아이템, 자금조달 규모, 현장체험방법 등 창업을 위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한때에 유행한 업종에 치중한 창업으로 실패한 경우를 거울삼아 유행업종과 유망업종에 대한 비교 분석능력과 사업타당성, 목좋은 상권의 위치를 구별해 내는 안목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템의 경우에도 지금이 아니라 3~5년후에도 유망한가를 따져보는 데에서 출발해 일단 상품 및 서비스 가치제공의 기본에 충실하는 한편 자신이 잘 아는 분야이거나 자신의 취미와 적성에 맞는 분야를 선택하는 게 우선이다.

직장을 그만 두고 자기의 사업을 위하여 창업을 준비하거나 혹은 기존의 사업이 어려워 새로운 아이템을 선택하여 업종전환의 준비단계에서 부터 치밀한 사전검토와 빈틈없는 사업계획수립으로 창업을 하여야 실수가 없고 경쟁에서 이길 수 있게 된다. 

본격적으로 현 상태의 경기흐름과 창업환경을 이해하면서 아이템 선정, 프랜차이즈 가맹창업을 할 것인가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필요한 것이다.

미래에는 어떤 아이템이 유망사업 분야인가? 개성과 창의가 존중되면서 개인과 가정을 중시하는 사회트랜드에 맞추어 있는 유망 사업분야인가? 유동인구 의존형인가? 아니면 상주인구 의존형인가? 또는 지하층을 선호하는가? 지상층을 선호하는가? 등 어떤 아이템을 선정하면 좋을까? 어떤 업종이 유망할까? 지금까지는 자신만의 판단으로 생각하였다면 이제부터는 다른 사람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차례다.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아이템에 관련된 많은 사실을 알아낼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하루를 아이템과 함께 살고 호흡하면서 가장 잘 하는 것, 잘 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내가 잘 할 수 없다면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서라도 잘 해낼 수 있는 사업을 생각해 본다.

아이템 선정은 창업의 중요한 단계다. 어떤 제품(서비스)를 팔 것인가 하는 실질적인 사업내용을 결정하는 것으로 창업을 하려는 사람의 전공과 적성, 취미, 자금 능력, 성격, 주변 여건 등을 충분히 고려한 후, 업종 및 아이템을 선택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어떤 업종이 유망한지에 눈을 돌리기 보다는 내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아이템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추어서 생각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그동안 직장에서 또는 사회생활하는 동안 자신이 보고 느낀 경험을 최대한 활용하고 안정성과 경쟁력을 고려하여 아이템 선정절차, 선정요령, 고려요소, 주의사항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 나에게 맞는 아이템을 찾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가장 효과적인 아이템 조사방법이 발로 뛰면서 조사하는 것이다. 전화하고 사람을 만나고 경쟁업체를 찾아가고 기타 도소매업체를 관찰하다 보면 아이템에 관하여 상당히 많은 정보를 얻을 것이다. 창업하고자 하는 아이템중에서 본인이 하고자 하는 의지와 그 업종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호감의 정도에 따라 적성에 맞는 아이템을 찾아야 한다. 

먼저 본인이 좋아하고 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아이템을 후보군으로 정하여 10개 정도의 후보아이템에 대한 조사에 착수하는 것을 시작으로 자세한 정보수집 및 분석에 들어가게 되는데 정보수집 방법으로는 후보아이템을 운영하고 있는 점주와의 면담이 중요하며 종업원과 일반고객을 대상으로 폭넓게 자료를 조사하여 순위를 매기는 것이 순서다.

후보아이템에 대한 조사분석이 끝나면 후보 아이템별로 사업성 수익성 안정성 경쟁관계 소요자금 등을 따져 점수를 매긴후에 10개의 후보아이템중에서 상위순위 1-3개 아이템만을 선택한다. 

선택한 아이템에 대하여는 심층분석이 필요하며 이때부터 내가 창업해야 할 아이템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아이템을 운영하고 있는 현재의 점주와 경험자,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최종적으로 사업타당성 분석과 함께 추정손익계산서를 작성해본 후에 당기순이익이 가능하다는 판단이 서면 1-3개의 아이템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의 아이템을 선택한다. 

이때에도 유망업종인지 여부와 창업비용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지 판단해 본후에 최종선택 하도록 한다. 선택한 아이템에 대하여는 철저한 조사분석이 필요하다. 

단순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선택한 아이템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해당아이템에 관련한 책이라면 무엇이든지 읽고 아이템에 종사하는 사람과 관심이 있어 의견을 나누고 싶어하는 사람과 기회가 닿을 때마다 이야기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가능하다면 언제 어디서고 선택한 아이템에 대하여 맛보고 구매하여 사용해본다. 모든 조사는 당사자 자신이 직접하여야 한다. 될수 있는대로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아이템에 관련된 많은 사실을 알아내려고 노력하여야 하며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되 본인이 직접 들어야 한다. 동기를 부여하고 결단력을 발휘하고 주도면밀하게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귀보다 나은 도구는 없다.

준비된 창업은 어렵다고 생각하는 전문분야라 할지라도 성공할 수 있는 요소가 많다. 성공한 많은 사람들의 사례에서 보듯 창업이란 특별한 사람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타고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게 아니고 누구나 할 수 있다. 

재물이 많고 능력이 있는 사람, 재벌가의 2세만이 창업을 하는 것은 아니다. 누구라도 창업할 수 는 있지만 준비되지 않은 창업은 지금처럼 경쟁이 격화되어 있는 창업환경에서 실패할 수 있는 확률이 너무 높다. 창업에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된 자질 중 절대 없어서는 안 되는 요소인 끈기와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끈기는 창업에 성공한 사람들의 핵심적인 자질이다. 다른 사람들이 대부분 포기하려고 할 때 성공한 창업자들은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갖고 있기 때문에 역경을 돌파하는 힘이 강하다. 성공창업의 기본은 아이템 선정에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철저한 조사를 통한 아이템선택만이 성공창업으로 가는 길의 정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