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보는 투자상품] 사후관리 철저한 '장기투자'
한화투자증권은 장기투자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최적의 상품인 ‘코어펀드’를 추천했다. 이 상품은 ▲운용에 원칙과 일관성이 있고 ▲투자비용이 낮으며 ▲장기간 꾸준한 성과를 내고 ▲변동성이 안정적이라는 특성을 가진 펀드에 주목한다.
코어펀드 선정 과정을 살펴보면 이렇다. 먼저 장기투자로 가치를 창출하기에 적합한 펀드를 고른다. 그런 다음 고객의 니즈가 많은 주요 유형별로 추천할 수 있는 펀드 수를 최소로 압축한다. 이후 ‘듀 딜리전스’(Due Diligence, 실사) 절차로 넘어가 정량적 분석과 정성적 분석이 실시된다.

이 모든 과정을 통과한 펀드는 담당 부서간 협의를 거쳐 최종 코어펀드로 선정된다. 선정 후에는 사후적으로 철저한 성과 모니터링과 품질 관리가 실시된다. 해당 펀드가 코어펀드로서 제 역할을 계속 할 수 있는지 점검하기 위한 것이다.


코어펀드는 국내외 주식, 채권 등 다양한 유형의 22개 펀드로 구성된다. 코어펀드는 선정 첫해인 2014년 4200억원어치가 판매된 데 이어 2015년에도 4000억원어치 이상 판매되는 등 시장에서 투자자의 관심을 꾸준히 모았다.

☞ 본 기사는 <머니위크>(www.moneyweek.co.kr) 설합본호(제421호·제422호)에 실린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