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박종복 SC제일은행장/사진=SC제일은행 |
뉴뱅크, 뉴스타트 캠페인 효과
박 행장은 “5년 전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새로운 은행을 만들자는 취지의 ‘뉴 뱅크, 뉴 스타트’ 캠페인을 시작해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며 “변화의 바람이 거세고 도전 과제가 클수록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고 말했다.SC제일은행은 지난 2016년부터 박 행장의 주도로 비즈니스 마인드셋 확립, 업무 혁신,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조직문화 혁신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본점과 영업점에서 ‘임직원이 지켜야 할 7가지 지침’을 만들어 ‘불필요한 업무는 과감히 버리기’, ‘집중해서 일한 후 당당히 퇴근하기’,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기’ 등 조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펼쳤다.
지난해에는 지배구조 우수기업 선정, 자금세탁방지 대통령 표창, 자산관리 상품 판매 시 소비자 보호 노력 등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 박 행장은 “우리가 고객이 원하는 올바른 길을 걷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좋은 사례”라며 “은행업의 기본과 원칙에 충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차별화된 디지털 채널 ‘모바일뱅킹’
은행권은 비대면 거래 고객이 늘면서 이들을 포섭하기 위한 모바일뱅킹 경쟁이 치열하다. SC제일은행은 전면 개편한 모바일뱅킹으로 디지털 승부수를 던졌다.SC제일은행 모바일뱅킹은 모바일 뱅킹 내 ‘은행권 통합계좌정보 서비스’를 구현했다. 타행계좌 스크래핑을 통해 고객이 보유 중인 다른 은행들의 예금, 대출, 펀드, 신탁 등 금융상품 계좌 정보는 물론 입출금 통장은 실시간 거래내역까지 한 눈에 조회할 수 있다.
디지털 인증 시스템의 보안성을 대폭 강화하고 편리성도 높였다. 안면, 홍채, 지문 등 보안성을 강화하고 유효기간이 3년인 생체 인증이나 간편 비밀번호만으로 공인인증서나 보안매체 없이 간편하게 로그인 또는 거래 인증을 할 수 있다.
특히 생체 인증이나 간편 비밀번호로 로그인하는 경우 은행권 최고인 1일 누적 500만원까지 계좌 비밀번호만으로 이체할 수 있다. 이체금액이 500만원을 초과하더라도 계좌 비밀번호에 디지털 인증만 추가하면 보안카드나 OTP(1회용 비밀번호 발생기) 없이도 최대 5억원까지 이체할 수 있다.
고객이 저축 목표를 직접 설정하고 달성 현황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는 ‘저축목표관리’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이밖에 ‘선물하기’ 메뉴에서는 금액이나 횟수 제한 없이 다양한 모바일 상품권을 할인 구매할 수 있다.
지금까지 고객의 반응도 좋은 편이다. 아이폰 앱스토어에 따르면 새로 개편한 SC제일은행 모바일뱅킹의 앱 평점은 4.1점이다. 개편 전 아이폰 앱스토어 모바일뱅킹 앱 평점이 2.0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점수가 2배 이상 상향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