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GA, 통합 마케팅 플랫폼 사업 '연착륙'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KPGA가 통합 마케팅 플랫폼 구축을 위한 CONNECTING KPGA 사업을 진행 중이다. /사진= KPGA
KPGA가 올해 본격적으로 가동한 통합 마케팅 플랫폼 구축 사업 'CONNECTING KPGA'이 성공적인 첫걸음을 내딛었다.

KPGA는 올해 4월부터 새롭게 개발하고 배포한 KPGA 공식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KPGA 회원·골프 팬 그리고 스폰서와 파트너·미디어를 하나로 연결하는 데이터 기반의 통합 마케팅 플랫폼을 선보였다.

최근 급속도로 확산 되고 있는 골프 대중화·데이터 가치 증대·비대면 소통 방식 강화·디지털 콘텐츠 전환 가속 등의 시대적 흐름 속에 신성장 모멘텀을 확보가 목적이다. 마케팅 플랫폼은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을 받아 한국프로스포츠협회와 공동으로 개발했다. 내년에도 추진할 계획이다.

KPGA 공식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대회 기간 'Track 3D' 시스템을 확인할 수 있었다. 리더보드에서 선수 이름 왼쪽에 있는 3D 버튼을 누르면 해당 선수의 티샷부터 퍼트까지 모든 상황이 3D로 재현됐다.

PGA 투어의 '투어 캐스트' 시스템과 동일하게 아카이빙된 선수들의 샷 영상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도록 추가 개발하고 있다.

투어의 경기 영상 콘텐츠 강화를 위한 연구 용역도 실시하고 있다. KPGA의 자체 집계에 따르면 1라운드부터 4라운드까지 선수들의 샷 영상은 평균 3만3472회에 달한다. 하지만 TV중계로 전달되는 샷 영상은 평균 1370회(0.38%)에 불과하다. 이 중에서도 퍼트 영상이 50%나 차지한다.

KPGA 관계자는 "투어 경기를 시청하는 팬들과 미디어 여러 관계자들이 중계를 통해 선수들의 다이내믹한 샷을 보는데 제한이 있는 상황"이라며 "2023년에는 보다 많은 선수들의 샷 영상이 노출될 수 있도록 경기 영상 콘텐츠 강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리더보드도 개편했다. 기존 리더보드는 선수들의 홀별 성적과 순위만을 보여줬다. 새롭게 선보인 리더보드는 선수들의 홀별 경기 상황을 2D 화면으로 제공했다. 향후 홀에서 플레이하고 있는 선수들의 경기 정보와 홀별 데이터뿐만 아니라 날씨 및 골프장과 코스에 대한 세부 정보들도 볼 수 있게 구성할 예정이다.

공식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에서 자체 입장권 판매 시스템도 만들었다. 예매 수수료는 없다. 이러한 서비스를 바탕으로 입장권과 경품 응모권을 결합한 패키지 상품도 개발해 유료 관람 시대 전환의 기반을 마련했다.

통합 마케팅 플랫폼을 이용해 BI와 연계한 CRM 시스템도 구축하고 있다. 완료 시점은 올해 12월이다. CRM 시스템을 바탕으로 수집한 팬들의 니즈와 성향 등 각종 데이터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초 개인화된 맞춤형 콘텐츠 서비스를 선사하는 것이 목표다.

또 대회를 개최하는 타이틀 스폰서, 대회를 후원하는 파트너에게는 KPGA 홈페이지 및 애플리케이션 이용자들의 연령대별, 성별, 지역별, 대회별, 소비 성향 등을 제공해 기업이 타겟화된 디지털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선다.

이밖에 모바일 회원증, 경조사 알림, 레슨 매칭 서비스를 포함해 경기 시작 시간 및 대회 성적 개인화 알림 서비스, 개인별 아카이빙 영상 제공 등 KPGA 회원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도 함께 개발 중이다.



 

  • 0%
  • 0%
  • 코스피 : 2569.17하락 7.9518:05 06/01
  • 코스닥 : 863.78상승 6.8418:05 06/01
  • 원달러 : 1321.60하락 5.618:05 06/01
  • 두바이유 : 72.25하락 2.718:05 06/01
  • 금 : 1982.10상승 518:05 06/01
  • [머니S포토] BTS RM "홍보대사로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 [머니S포토] 페라리 세계를 한눈에…'우니베르소 페라리' 국내 첫문
  • [머니S포토] 2023년 BOK 국제컨퍼런스, 대화 나누는 이창용 한은 총재
  • [머니S포토] 긴장되는 수능 첫 모의평가
  • [머니S포토] BTS RM "홍보대사로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칼럼

커버스토리

정기구독신청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