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앱 사용자 3000만명 시대… 40대가 이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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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앱 사용자가 3000만 명을 돌파한 가운데 40대가 적극적인 사용자로 파악됐다. /사진=로이터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애플리케이션(앱) 설치자 수가 누적 기준 3000만명을 돌파한 가운데 40대 이용자들의 비중이 가장 크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9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 4월 기준 넷플릭스·웨이브·티빙·쿠팡플레이·디즈니플러스 등 주요 OTT 앱 설치자 수가 3008만명이었다. 전년 동기(2979만명)보다 약 7.5% 증가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시작된 2019년 말 이후 주요 OTT 앱 설치자는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2019년부터 2022년까지 매년 성장폭은 112.3%→48.3%→26.8%에 달한다. 올해는 성장세가 한 자릿수로 꺾였다.

OTT 시장에서 넷플리스의 영향력은 절대적이다. 4월 기준 OTT별 사용자 수와 사용률을 살펴보면 넷플릭스가 1156만명(63.6%)로 모두 1위를 차지했다. 사용자 수는 2위인 쿠팡플레이의 2.5배였고 사용률도 2위 티빙보다 20%포인트가 높았다.

넷플릭스는 2019~2021년 사이 매년 사용자 수가 수백만명씩 급증했다. 넷플릭스에 이어 쿠팡플레이, 티빙, 웨이브, 디즈니플러스, U+모바일tv, 왓챠, 모바일B tv 등이 뒤를 이었다.

사용시간이 많은 만큼 넷플릭스는 주요 OTT 앱 가운데 단독 사용률이 56.1%로 가장 높았다. 반면 디즈니플러스는 단독 사용률이 17.5%로 주요 OTT 가운데 중복 사용이 가장 많았다.

연령대별로는 40대 사용자 비중이 30~40%를 차지하며 모든 주요 OTT 앱에서 가장 높았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전 연령대에서 OTT 사용시간이 늘었는데 2019년 초만 하더라도 2030에 밀렸던 40대의 OTT 누적 이용시간은 코로나19를 지나면서 급격히 증가했다.

2019년 1월 1000만 시간 미만이었던 누적 이용 시간은 올해 1월 6000만 시간에 달한다.


 

양진원
양진원 newsmans12@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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