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의 6월 기준금리가 연2.50%로 동결되었다. 지난 5월 이후 13개월 연속 기준금리를 동결한 것이다. 세계경제가 선진국을 중심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미국의 양적완화 정책에 따른 글로벌 금융시장 여건 변화, 일부 신흥시장국의 성장세 약화 등에 영향 받을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국내 경기가 급격히 악화하지 않는다면 국내 기준금리도 오를 가능성이 높다고 전문가들은 전망하며 이를 대비해 현재 주택대출금리는 고정금리가 적용되는 대출을 받는 것이 유리하다고 조언한다.


변동금리의 대출자들은 자신의 금리와 현재 판매되는 고정금리를 비교 해보고 더 낮은 금리, 자신의 상환계획과 맞는 대출상품으로 갈아타기를 권유한다. 또한 최근에는 시중은행마다 저렴한 특판 고정금리 대출을 판매하고 있고 일정기간만 판매하는 만큼 종료가 임박한 상품들도 있으니 대환대출을 계획 중이라면 서두르는 것이 좋다.

또한 아파트담보대출의 금리는 (조달금리+가산금리)-우대금리의 공식을 거쳐 자신의 적용금리가 결정되므로 자신에게 해당 될 수 있는 우대금리 항목을 찾는 것이 유리하다. 허나 은행들마다 우대조건이나 마진금리는 제각각이라 최저금리 은행을 찾으려면 각 은행별로 직접 상담을 받아 적용받는 실금리를 비교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따른다.

그러다보니 최근에는 직접 은행에 가지 않고 인터넷으로 금리를 비교하는 사이트가 성행 중이다.


그중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사이트 ‘뱅크아이’를 운영 중인 관계자는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 외에도 당사는 종합적인 부동산종합정보 사이트를 운영 하고 있다. 뱅크아이는 금리비교서비스 외에도 포장이사견적비교, 저렴한 소유권이전등기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어 주택을 구입하는 사람들에게 보다 편리한 이사가 될 수 있는 솔루션들을 제공 중이다"라고 밝혔다.
13개월째 기준금리동결,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로 이자절감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 '뱅크아이'(http://www.bank-i.co.kr)는 은행별 아파트 담보대출, 빌라 담보대출, 전세자금 대출, 경락잔금대출, 은행별 주택구입자금대출, 햇살론 등의 대출금리를 무료로 비교할 수 있으며, 자신의 이자율을 계산 할 수 있는 대출 이자계산기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