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과 가정이라는 환경에서 경력단절된 여성의 창업아이템으로 최근 사회 트랜드 분위기에 맞는 '반찬전문점' 또는 여성혼자 소규모로 운영이 가능한 '소형 커피매장' 한식배달전문 브랜드인 '테이크아웃 전문매장'등이 인기다.
특히 프랜차이즈 창업선택시 한번쯤 체크해야 하는 부분이 선택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가맹점 갯수와 가맹점의 매출현황, 본사의 시스템 구축여부등이 필요하다.
이외에도 창업시 들어가는 비용도 중요하다. 저비용 창업이 가능한가 여부도 체크해봐야 한다.
![]() |
반찬전문 브랜드인 '진이찬방'이 최근 1년내 폐업시 100% 투자비용을 보장하는 '창업보증제도'를 운영한다.
그동안 진이찬방은 50% 보장하였으나, 최근 가맹점 늘어나고, 또 직접체험 창업이 늘어나면서, 이에 대한 체계적인 시스템이 구축되었기 때문이다.
진이찬방 이석현 대표는 "프랜차이즈 반찬가게의 경우, 작은평수 만으로도 창업이 가능하다."라며 "늘어가는 1인가구, 맞벌이 부부의 꾸준한 증가로 인해 반찬 구매율은 계속 늘어가기 때문에 시장전망이 좋다."고 말했다.
한편, 진이찬방 반찬가게는 다른 반찬가게와는 차별화 되게 이마트 에브리데이 입점점주들도 찾고 있다.
이 대표는 "이마트안에 반찬가게는 많은 유동인구와 상권이 좋은 곳에 위치해 좋은 조건이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