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프라이데이'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블랙프라이데이'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블랙프라이데이'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는 코리아그랜드세일의 막이 올랐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약 2만6000개 점포가 참여하는 이번 세일은 정부가 내수 침체를 극복하고 유커(중국인 관광객) 등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고자 기획한 프로젝트다. 1일 시작한 이번 세일은 14일까지 2주동안 열리며 업체별로 최대 50~70%로 세일폭이 큰 것이 특징이다.

이번 세일기간에는 롯데, 신세계, 현대, 갤러리아, AK등 백화점 71개 점포와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98개 점포가 참여한다.


CU, GS25, 미니스톱, 세븐일레븐 등의 편의점 2만5400여 점포와 온라인쇼핑몰 11번가, G마켓 등 16개업체를 포함해 BBQ, 빕스, 맘스터치 등의 프랜차이즈 업체도 행사에 동참한다.

일각에서는 대형제조업체들이 참여하지 않고 유통업체 중심의 기획이다보니 할인율에 원천적인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편 블랙프라이데이는 미국 11월 마지막주 금요일(추수감사절 다음 날)을 뜻하는 말로, 이날부터 연말까지 이어지는 세일 기간 동안 미국 연간 소비의 20%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