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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10월부터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전체 뉴스랭킹을 볼 수 없다. /사진=네이버 제공 |
오는 10월부터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전체 뉴스랭킹을 볼 수 없다. 대신 네이버는 이용자가 다양한 기사를 접할 수 있도록 새로운 추천 모델을 선보인다.
네이버는 지난 23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구독 중심의 뉴스 소비에 맞춰 이같은 개편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먼저 네이버는 전체 기사에 대한 섹션별·연령병 랭킹을 10월 중 폐지한다.
기존 네이버는 정치·경제·사회·생활문화·세계·IT과학 등 6개 섹션에 대해 가장 많이 본 뉴스 랭킹을 30건까지 노출해왔다. 하지만 10월 중으로 이같은 뉴스랭킹을 없애고 언론사별 가장 많이 본 뉴스를 노출하겠다는 것이다.
네이버는 또 기사 본문 하단에 보이던 언론사 전체 랭킹 뉴스 대신 새로운 추천 모델을 선보인다. 해당 기사의 내용과 관련 있거나 기사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기사, 그리고 현재 인기있는 기사 등을 고루 반영하겠다는 방침이다.
기자와 연재 시리즈 구독도 강화된다. 그동안 메인 'MY뉴스판'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기자 및 연재 구독 카드가 오는 24일 '언론사 편집판'으로 이동한다.
언론사 편집판은 내가 구독한 언론사와 기자, 연재물 뉴스가 나오는 영역으로 MY뉴스판은 AI 기반의 개인화 추천 뉴스를 볼 수 있는 영역으로 구분된다.
기자페이지 역시 10월 중 본인이 직접 기자페이지 프로필 타입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등 기자 개개인의 전문성을 더 잘 알릴 수 있도록 변화한다.
네이버 관계자는 "기자가 기사페이지를 통해 직접 주요 기사를 큐레이팅하고 독자들과 함께 소통하며 기자 개인 브랜딩의 중심 영역으로 자리잡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