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T타워 /사진=SKT
SK텔레콤 T타워 /사진=SKT

SK텔레콤은 2021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 4조7805억원, 영업이익 3888억원, 순이익 5720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7.4%, 영업이익은 29.0% 증가한 수치다. 당기순이익은 SK하이닉스 지분법 이익 등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86.9% 증가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미디어·보안·커머스 등 뉴ICT 사업이 성장을 견인했다. 뉴ICT 관련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7% 증가한 1조5212억원을 기록했다, 뉴ICT 관련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4.1%나 상승한 1034억원으로 나타났다. 뉴ICT 핵심사업 매출이 전체에서 차지하비중도 31.8%에 달한다.


주요사업인 이동통신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한 2조9807억원을 기록했다. 상용화 만 2년을 맞은 5G 서비스는 1분기 말 기준 가입자 674만명을 달성했다. 올해 유무선 통신 인프라 고도화에는 전년 수준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교육·렌털·F&B(식음료) 업계와 제휴해 고객 생활 영역의 구독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새로운 구독 마케팅플랫폼과 통합형 구독 서비스도 출시할 계획이다.

뉴ICT 매출 미디어 17.6%↑ 융합보안 20.3%↑ 커머스 7.0%↑

미디어 사업은 IPTV 사업 성장 및 티브로드 합병 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7.6% 증가한 9670억원, 영업이익은 98.9% 늘어난 754억 원을 기록하며 큰 폭의 성장을 이뤄냈다. SK브로드밴드는 콘텐츠·채널·플랫폼으로 이어지는 미디어 가치사슬 강화를 위해 지난 1월 다중방송채널사용사업자(MPP) ‘미디어에스’를 설립하고 4월 방송을 개시했다.

‘미디어에스’ 산하의 종합 엔터테인먼트 채널 ‘채널S’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SM C&C와 협업해 전체 프로그램 70%를 자체제작 독점 콘텐츠로 편성하고 있다.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웨이브도 최근 드라마 ‘미생’ ‘도깨비’ ‘비밀의 숲’ 등을 기획한 이찬호 책임프로듀서를 최고콘텐츠책임자(CCO)로 영입하는 등 오리지널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융합보안 사업은 ADT캡스와 SK인포섹 합병법인 출범을 맞아 기존 보안사업에서 S&C(Safety & Care) 사업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0.3% 증가한 3505억원, 영업이익은 9.4% 증가한 278억원을 기록했다. ADT캡스는 향후 기존 보안 영역에서의 견고한 성장을 바탕으로 홈보안 및 융합보안, 클라우드 보안 등 기술 기반의 사업 모델을 확대할 계획이다.
 
11번가와 SK스토아로 이뤄진 커머스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 성장한 2037억원을 기록했다. 비대면 소비 증가로 심화되는 시장 경쟁 속에도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성장과 손익 개선을 동시 달성했다. 11번가는 ‘오늘 주문 내일 도착’ 등 통합물류(풀필먼트)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국내외 대표 브랜드들과의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우버의 투자를 받은 티맵모빌리티는 우버가 공동 출자해 ‘우티’를 출범했으며 재무적 투자자로부터 추가적으로 4000억원 규모 투자도 유치했다. 원스토어는 11분기 연속 거래액 상승을 기록했고 ‘예스24’와 콘텐츠 스튜디오 합작법인(JV) 설립을 통해 K-콘텐츠 IP 확보에 나선다.
 

“인적분할 관련 의사결정 상반기에 마무리”

SK텔레콤은 지난 4월 인적분할 추진 계획 발표 이후 발행주식 총수의 10.76%에 달하는 2조6000억원 규모 자사주를 소각하는 등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SK텔레콤은 향후 이사회 의결과 주주총회 등 제반 절차를 거쳐 연내 인적분할을 완료할 계획이다. 분할을 통해 유무선 통신사업과 뉴ICT 사업 각각에 최적화된 구조와 틀을 갖추고 미래 성장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윤풍영 SK텔레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상반기 중 분할 관련 이사회 의사결정 절차를 마무리하도록 할 것”이라며 “뉴ICT 자회사들의 성장 속도를 높이고 주주가치를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