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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이나 도로 등의 건설공사현장에 설치되는 임시철교(복공판)의 안전성 논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서울시내 주요 현장에서 사용 예정인 제품에 대해 또다시 민원이 제기됐다. 복공판은 환경과 비용 등의 문제로 재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이력 관리 등 품질 보증이 취약해 안전성 논란이 지속돼왔고 정부가 제도개선안을 마련하고 있다.
14일 철강·건설업계에 따르면 현재 공사가 진행되는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와 지하철 9호선 연장 현장에서 3M 복공판을 설계·선정해 설치할 예정이다. 해당 제품에 대해 일부 업체는 과거 성산대교 공사에서 안전 우려가 발생해 품질 문제가 있다며 서울시 국민신문고에 민원 제기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가 제기된 제품은 기존 용접 부분의 변형으로 인해 안전성 논란이 있었고 소음(공명) 현상 민원도 다수 발생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국토교통부에 품질기준 개선을 권고, 2024년 9월까지 개정하기로 한 제품이다. 시공사가 안전성 확보보다 시공비 절감을 위해 해당 제품을 사용한다는 게 철강업체들의 주장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서울시의 사용 기준에 따라 여러개의 복공판을 용접 연결하고 앞·뒤·옆면을 철판으로 막았을 때 무게가 638㎏이어야 하는데, 시공 예정인 제품의 경우 철판을 추가하지 않았고 무게도 더 가벼운 530㎏"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와 시공사들은 해당 제품의 안전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지하철 9호선 연장공사 시공사인 대우건설 관계자는 "설계 기준에 따라 제품을 선정했고 안전성 시험 결과 문제가 없었다"면서 "발주처가 교체를 요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교체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다.
다만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에 사용 예정인 복공판의 경우 교체 가능성이 있다. 설계도면과 입찰제안서상 복공판의 무게가 다른 점에 대해 납품업체들의 민원이 제기되자 설계와 시공을 맡은 현대건설 관계자는 "단순히 무게를 기준으로 안정성을 판단하지는 않는다"면서 "구조계산을 통해 안정성이 확보된 제품을 적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