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가 국토부,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차세대 커넥티드 DTG 기술 개발 협력에 나섰다. 사진은 관련 협약식에 참석했던 박상현(왼쪽부터) 현대차·기아 상용LCM담당 부사장, 정채교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 한정헌 한국교통안전공단 모빌리티정책실장.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기아가 커넥티비티 기술력을 토대로 차별화된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해 상용차 고객 편의를 증진하고 교통안전 문화 정착 기여에 나섰다.

현대차·기아는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커넥티드 DTG(전자식 운행 기록 장치, Digital Tachograph)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에서 진행된 MOU 체결식에는 박상현 현대차·기아 상용LCM 담당 부사장, 정채교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 한정헌 한국교통안전공단 모빌리티정책실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현대차·기아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운행기록분석시스템(eTAS)을 연동한 차세대 DTG를 개발함으로써 상용차 운행기록 제출률을 높이고 교통안전환경 구축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됐다.

DTG는 자동차의 속도·주행거리·GPS 신호 등 운행 정보를 실시간으로 자동 기록하는 장치다.


교통안전법은 버스, 화물차, 어린이 통학버스 등의 운송 사업자 차량에 DTG를 의무적으로 장착해 운행기록을 제출하도록 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제출된 DTG 운행 기록을 분석해 운전자의 위험운전 행동을 개선하고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활동에 활용한다.

현대차·기아와 국토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번 협력을 통해 별도의 장치나 데이터 추출 과정 없이 커넥티드 카 서비스만으로 운행기록의 저장·분석 및 제출을 자동화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는 블루링크(Bluelink), 기아 커넥트(Kia Connect) 등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통해 길 안내나 음성인식 같은 기본적인 서비스 외에 차 원격 제어·진단 및 안전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차세대 커넥티드 DTG는 커넥티드 카 서비스의 서버를 활용, 차에서 실시간 수집되는 ECU(전자제어장치) 데이터를 기반으로 운행기록을 생성해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운행기록 분석시스템으로 매일 자동 제출한다.

해당 서비스가 개시되면 현대차·기아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에 가입된 차는 비용을 들여 실물 DTG 장치를 설치할 필요가 없게 된다. 현재 해당 장치를 별도로 설치하려면 대당 최대 40만원의 비용이 발생한다.

별도 저장장치를 통해 수동으로 운행기록을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크게 덜 수 있어 상용차 운행기록 수집률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기아는 올해 커넥티드 DTG 개발을 마치고 2026년 출시될 신규 상용차종부터 해당 서비스를 적용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현대차·기아는 ▲커넥티드 DTG 개발 및 차종 적용 ▲커넥티드 DTG 데이터 정확도 향상을 위한 운영 관리 ▲커넥티드 DTG 데이터 자동 제출 시스템 개발을 담당한다.

국토교통부는 커넥티드 DTG 개발에 따른 제도적 지원을 담당하며 한국교통안전공단은 ▲DTG 표준사양서 및 관련 규정 개정 ▲커넥티드 DTG와 운행기록분석 시스템 연계 ▲커넥티드 DTG 제품 시험 및 인증을 지원한다.